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케이블TV, 26일 이후 지상파VOD 못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케이블TV 방송사와 MBC가 무료 주문형비디오(VOD) 공급 대가 협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MBC가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26일 모든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케이블TV에서 VOD를 못보는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는 24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의실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MBC가 오는 26일까지 요구 조건을 수용하지 않으면 유무로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KBS와 SBS도 MBC와 협상이 결렬될 경우 28일 이후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정우 대표에 따르면 MBC는 케이블TV 방송사에 2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MBC는 현재 지상파 재송신 협상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개별 케이블TV방송사(SO)에 VOD 서비스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동안 정액 기반의 무료VOD 공급 대가를 가입자정산(CPS)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MBC가 요구하는 금액은 가입자당 93원이다.

케이블TV VOD는 케이블TV방송사들이 공동 출자한 회사로 250여개 콘텐츠제작사와 계약해 각 케이블방송사에 VOD를 공급하고 있다. 최정우 대표는 "MBC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혀 협상이 결렬될 경우 26일 이후 케이블TV에서 MBC의 VOD를 볼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지상파방송사는 본방송 이후 3주까지는 건당 1000원~1500원을 과금하고 있다. 3주가 지난 후에는 케이블TV VOD가 지상파방송사로부터 연간 정액 금액으로 구매(약 300억원)한 후 시청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

최정우 대표는 "MBC 측은 지상파 재전송료 갈등에서 좀더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보겠다고 VOD 서비스를 재전송 협상과 연계해 재전송료를 지불하지 않고 소송에 계류돼 있는 SO들에게 대가에 상관없이 무조건 VOD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것은 부당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최정우 대표는 또한 "MBC 콘텐츠를 무료 VOD로 이용하는 시청자는 30% 미만"이라며 "10명중 2~3명밖에 이용하지 않는 무료 VOD 서비스 대가를 모든 시청자에게 다 부과하겠다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케이블TV VOD는 지금까지 MBC 측에 유무료를 포함해 총 670억원을 지불했으며 이중 실제 매출은 570억원에서 불과해 총 100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케이블TV VOD는 MBC가 IPTV와 합의한 무료 VOD 인상액은 수용하겠으나 CPS 방식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정우 대표는 "MBC가 IPTV와 합의한 2015년 15% 인상, 2016년 10% 인상된 금액을 지급하겠으니 VOD 서비스 중단을 철회하고 계속 서비스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