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채비율 1000% 넘는 中企도 정부 R&D 지원 길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청, 규정 개정…기술력 높지만 '재무건전성 덫'에 빠진 기업 구제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앞으로 부채비율이 1000%가 넘는 중소벤처기업도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R&D) 프로젝트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소규모 자본금으로 창업한 뒤 시설투자에 집중하는 성장 유망기업들이 '재무건전성 덫'에 걸려 빛을 보지 못하는 사례를 막자는 취지다.
24일 중소벤처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청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운영에 관한 규정'을 개정,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개정안은 부채비율이 1000%가 넘는 중소기업 가운데 시설투자와 다른 형태의 정부지원금으로 빚이 많아진 곳에 대해서는 심의위원회를 거쳐 신청제한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중소벤처기업 부채비율 악화 사례는 지난 2009년 상법 개정으로 법인 최소 설립자본금이 50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대폭 낮춰지면서 급증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정보기술(IT) 업종의 경우 창업 3년을 넘어가면서 부채비율 1000%를 넘는 기업이 흔할 정도"라며 "기술력이 있으면서도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싹을 티우지도 못하는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기준 창업 기업의 1년 생존율은 65%, 3년 생존율은 41%에 불과하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창업기업 3년 평균 생존율(53.7%)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특히 창업 5년 안에 폐업하는 기업은 75%에 달하고, 10년 이상 살아남은 기업은 9%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개정안은 또 세금 체납 기업 가운데 유예 처분 승인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예외 조건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현행 규정은 세금 체납기업에 대해 과제 선정평가 절차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달라 행정 집행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이 밖에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 체결기업에 대한 예외 인정 규정을 정비해 재기 가능성이 높은 중소벤처도 정부 지원을 통해 정상화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