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세징수교부금 강남3구에 몰려…"서울시가 직접 징수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서울 자치구 간 재정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시세징수체계를 기존 '자치구 징수 체계'에서 '서울시 직접 징수체계'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조웅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송파6)은 16일 "시의 시세징수교부금이 특정 구에 쏠려 자치구 간 교부액 격차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16일 서울시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위원회 소관 각 실·국 현안 점검과정에서 "시세징수교부금이 강남·북 간 재정격차를 고착·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세징수교부금은 자치구가 시세를 징수과정에서 발생한 고지서 발송, 인건비 등의 비용을 추후 서울시가 보전해 주는 교부금이다. 시는 자치구에서 징수한 시세의 징수금액과 징수건수를 각각 50%씩 반영한 교부기준을 적용해 산출한 금액을 시세징수교부금으로 자치구에 매달 교부하고 있다.

최 의원은 시가 징수교부금이라는 명목으로 자치구에 교부하는 예산은 해마다 2000억원이 넘는데 이 중 소위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에 지급하는 시세징수교부금은 전체 징수교부금의 27%이상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강남구는 지난해 시세징수교부금 중 전체의 13.1%에 달하는 358억원을 시로부터 지원받았다. 서초구와 송파구는 각각 220억원과 183억원을 지원받았다.

최 위원장은 "그동안 서울시는 자치구 재정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언을 해왔지만, 실제로는 강남3구에 더 많은 재정적 이득을 안겨줘 왔다"며 "지금과 같은 시세징수교부금 제도는 강남·북 간 재정격차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가 직접 시세를 징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세징수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서울특별시 시세기본 조례를 개정해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시가 직접 시세를 징수할 경우 1조원에 달하는 시 체납규모를 상당부분 줄여나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