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회에서는 선거구 획정문제와 공천방식 등을 두고서 여당과 야당, 다수당과 소수당, 의원과 의원간에 첨예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선거구 획정문제는 인구가 적어 통폐합 위기에 놓인 농어촌지방 선거구 축소 통폐합 문제와 지역구와 비례대표간 의석 비율 문제가 꼬여있다. 공천방식 문제는 오픈프라이머리 문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연계를 두고 여야간의 갑론을박이 이어지더니, 지난달 28일 여야 대표간에 논의했던 안심전화 국민경선 문제까지 더해지면서 청와대와 여당, 여당 내 친박과 비박의 갈등문제로 비화됐다.
하지만 석패율과 권역별비례대표제는 야당만의 주장이 된지 오래다. 여당에서는 농어촌 선거구 축소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비례의석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야당 내부에서도 농어촌지역구 의원들은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능하다면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농어촌지역구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야 협상에 따라 결론이 나겠지만 이미 지난달 28일 여야 대표 회동 후 후폭풍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야당이 주장하는 권역별비례대표제나 석패율제의 도입은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선관위는 정당의 공직후보자 선출 과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완전국민경선 방안을 제안했다. 국민이 직접 정당의 공직후보자를 선출하는 완전국민경선을 실시할 경우 관련 절차는 중앙선관위가 담당하고 비용은 국가와 정당이 부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권역별비례대표제와 연계되지 않으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펴고 있다. 더욱이 최근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안심전화를 바탕으로 300∼1000명의 국민공천단을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는 방안을 제안해 당헌에 반영했다. 야당으로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여당으로부터 권역별비례대표제에 대한 양보를 얻어내야만 하는 상황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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