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광명시장과 광명역세권활성화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들이 15일 광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TX광명역을 통일한국의 교통 및 물류 거점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시아경제(광명)=이영규 기자] 양기대 광명시장이 4000억원을 투입해 건립한 'KTX광명역'을 통일한국의 교통·물류 거점역으로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시장은 이를 위해 2023년 완공하는 신안산선 노선 중 KTX 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을 최우선 연결하고, 인천국제공항까지 KTX 노선을 신설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양 시장은 15일 광명역세권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와 공동으로 광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 광명역이 통일시대에 대비한 대한민국의 교통ㆍ물류 거점역으로 우뚝 설수 있도록 주요 정책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KTX 광명역은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서 부산ㆍ목포에 비해 지리적, 경제적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광명역 주변지역의 교통ㆍ물류 기반시설을 확충할 경우 최적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 시장은 이를 위해 "신안산선 노선 중 KTX 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 간 연결을 2023년 신안산선 개통 이전에 먼저 추진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신안산선은 경기도 안산ㆍ시흥에서 각각 출발해 KTX 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로 이어지는 39.6km의 노선이다.
그는 아울러 "KTX 광명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30분이면 닿을 수 있다"며 "도심 속 항공 탑승 수속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KTX 광명역세권 도심공항터미널도 설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양기대 광명시장과 광명역세권활성화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들이 15일 광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TX광명역을 통일한국의 교통 및 물류 거점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광명역세권활성화범시민대책위 관계자도 "KTX광명역에 철도망 인프라가 구축되면 서울 도심 집중을 완화하고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의 공항 접근성 개선, 항공ㆍ물류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발전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가 통일한국과 유라시아 대륙철도 시대에 대비해 KTX광명역을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