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002년 MRG지원액은 1063억원이었으나 지난해에는 3104억원으로 MRG지원액이 3배 가량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부실 통행량 예측으로 최근 3년간 연 2900억원 정도를 세금으로 메워야 했는데 최근 5년간 '협약 대비 실제 통행료 수입비율'은 56~60%대 수준에 그쳐 부실한 통행량 예측으로 국민만 피해를 입은 셈이다.
협약 대비 실제 통행료 수입비율'은 지난 2010년 57.6%, 2011년 57.8%, 2012년 56.8%, 2013년 58.9%, 2014년 59.9%로 절반을 겨우 넘기는 수준이었다.
이노근 의원은 "부실 통행량 예측으로 협약 대비 실제 통행량 부족으로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특히 통행료 수입 비율이 감소한 서수원-오산-평택구간 등 3건에 대해 집중 관리하라"고 지적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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