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으로 눈돌리는 금융연…기업부채연구센터 신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한국금융연구원이 기업구조조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조직을 신설한다.

금융연구원은 3일자로 기업부채연구센터를 신설키로 하고 이명활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센터장으로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가계부채와 함께 한계 기업의 기업부채가 미국 금리 인상시 한국 경제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데 따른 조치다.
실제로 한국은행이 외부감사를 받는 비금융법인 2만5452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체 기업 중 한계기업(이자보상비율 3년 연속 100% 미만 기업) 비중은 2009년 12.8%(2698개)에서 2014년말 15.2%(3295개)로 증가했다. 문제는 이들 한계기업이 저금리의 장기화에 힘입어 차입금을 오히려 늘리며 생존을 이어가고 있다는 데 있다. 2009~2014년 중 일반기업의 부채비율은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한계기업의 부채비율은 되레 상승했다. 비한계 기업의 부채비율은 2009년 107.0%에서 2014년 81.8%로 하락했다. 반면 같은 기간 한계기업의 부채비율은 171.1%에서 238.5%로 늘었다.

때마침 대기업의 연체율도 높아졌다. 국내은행의 대출채권과 연체율 현황(잠정)에 따르면 7월말 기준 대기업대출(원화) 연체율은 0.84%로 전달 보다 0.16%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중기대출 연체율(0.90%)과 맞먹는 수준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금리인상이 현실화 된다면 한계기업의 위험 수위는 그만큼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기업부채의 현황을 점검하기로 한 것도 기업 구조조정의 위험신호가 뚜렷해졌다는 점을 방증한다.

기업부채연구센터는 앞으로 국내 기업부채 현황과 기업부채와 관련해 우려할만한 사안 여부 등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산업별 부채 특성이나 업황이 어려운 산업의 기업부실 우려, 국가별 의존도에 따른 산업별 기업부채 현황, 기업부채가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이나 잠재적 위협여부 등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또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예측력을 높일 수 있는 조기경보시스템과 같은 모형을 구성해 기업부채의 해결책도 제안할 방침이다.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조선과 건설 등 산업 전반에서 위험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기업 부채는 물론 관련 금융 체계 개편 등까지 포함해 기업구조조정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어 연구센터를 신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