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민환경硏 "국민 51%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한 시민단체가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찬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51.9%)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환경연구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설악산 국립공원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한 설문 조사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응답자의 70.3%가 설악산 대청봉 정상 부근의 환경이 훼손됐다고 응답했다. 훼손되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15.5%에 불과했다.

이어 대청봉 정상 인근에 케이블카 등 숙박·위락 시설이 들어설 경우 지금보다 더 훼손될 것이라는 응답이 76.9%였고, 상태가 나아질 것 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7.3%였다.

또 최근 불거진 케이블카의 경제성 논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9.6%가 '조작 의혹이 불거진 경제성 분석결과를 배제 또는 면밀히 검증한 후 설치 여부를 심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나아가 박근혜 정부의 환경정책에 10점 만점 척도에 가장 낮은 1점을 준 비율이 응답자의 32.2%에 달했다. 2점에서 10점까지는 각각 모두 10%미만이었다.

하지만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 카 건설에 긍정적인 응답을 한 국민들도 적지 않았다. 특히 이에 찬성한 응답자의 44.8%는 '설악산에 걸어서 오르기 어려운 노약자·장애인 등도 설악산 관광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이라는 응답(32.8%), 등산객 탐방으로 훼손이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는 응답(14.0%)도 이어졌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조사의뢰 기관인 시민환경연구소 안병옥 소장은 "국민 다수가 설악산 생태계 훼손을 우려하고 있고 사업 추진 근거인 경제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불거진 만큼 공원위원회의 승인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역·성별·연령별로 인구비례할당해 무작위로 추출한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ARS(컴퓨터자동응답) RDD(Random Digit Dialing) 휴대전화(100%) 방식으로 8월 24일 실시했다. 응답률은 2.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였다.

한편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앞서 2012년과 2013년 두 차례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환경·공익·기술성 부족을 이유로 거부됐던 사안이다. 이번에 세번째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28일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 최종 승인단계를 남겨두고 있다. 시민단체 등은 경제성 등 사업 근거에 의혹을 제기하며 반대하고 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