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값 SUV' 우려가 현실로… 현대차 中서 판매 급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반값 SUV'와 같은 저렴한 차종을 앞세운 현지업체들이 점유율 경쟁에서 빠르게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다. 여기에 글로벌 합자업체들까지 판매 부진을 만회하고자 대대적인 판촉 공세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기아차 양재동사옥.

현대기아차 양재동사옥.

원본보기 아이콘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현대차의 중국 공장 판매량은 6여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8% 급감했다. 기아차도 3만8000대로 26.5% 줄었다.
반면 다른 합자업체와 중국업체는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일본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도요타는 판매량을 41.7%나 끌어올렸고 혼다도 26.1% 증가한 7만3000여대를 판매했다.

현대기아차와 2위 다툼을 벌이는 GM도 소폭이지만 0.4%의 증가세를 나타냈고 메르세데스-벤츠는 38.5%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토종업체인 창청자동차(4.7%)와 지리자동차(22%)의 판매량도 상승곡선을 그렸다.

이렇다보니 현대기아차의 6월 중국시장 점유율은 7%대로 떨어졌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올해 5월까지 현대기아차의 누적 점유율은 9.5%다.
부진의 원인은 중국 경기 침체와 경쟁업체들의 가격 인하 공세, 주요 차종의 노후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서는 경기 부진 여파로 값싼 자동차를 선호하는 현상이 확산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업체의 차량 가격보다 30~40%나 싼 중국 토종 SUV가 인기몰이 중이다.

토종업체의 약진으로 합자업체들도 고전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5월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완공한 폴크스바겐과 지난해 12월 40만대와 올해 2월 30만대 등 총 70만대를 확충한 GM의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합자회사들도 판매 부진 타개를 위해 가격 인하 등 대대적인 판촉에 나서고 있다. GM은 5월부터 11개 차종의 가격을 일제히 내렸다. 현대차의 투싼과 경쟁하는 상하이GM의 캡티바는 960만원이나 인하된 가격에 팔리고 있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중국시장의 전통적 성수기인 9~12월에 신형 투싼과 신형 K5를 잇따라 출시해 반격을 노릴 계획이다. 아울러 무이자할부 대상 차종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에 현대·기아차를 보유한 소비자가 차량을 바꿀때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소비자 혜택도 늘릴 방침이다.

다만 무리한 가격 인하는 자제하기로 했다. 출혈 경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하기보다는 시장 흐름에 맞춰 연비와 성능이 강화된 터보 모델을 추가로 투입하고 사양을 조정한 신규 트림을 출시해 시장 대응력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