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잘 나가던 우선주 동반 폭락…'투자주의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초저금리 시대에 금리보다 높은 배당수익을 올릴 수 있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주목받았던 우선주에 빨간불이 켜졌다.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 이후 특별한 호재나 악재 없이 이상 급등락 현상을 보이고 있어 옥석가리기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가격제한폭 확대가 시행된 지난 15일부터 전날까지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건수는 총 104회이며 이중 우선주는 61회로 나타났다. 반대로 하한가는 총 6회이며 이중 우선주는 2회였다. 지난 11일 동안 기록한 상한가 중 절반이 넘게 우선주 종목이 포함된 것이다.
이 기간 태양금속우는 코스피·코스닥 시장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주가상승률을 보였다.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돼 거래가 정지된 지난 18일을 제외하고 가격제한폭 확대가 시행되기 직전인 12일부터 24일까지 8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렸다. 주가는 1115원에서 6940원까지 단숨에 뛰었다. 전날 하한가를 맞으며 4860원까지 떨어졌지만 이 기간 주가가 무려 335% 폭등했다.

이밖에 신원우(100%)와 대호피앤씨우(99%), SK네트웍스우(99%), 일양약품우(79%), 계양전기우(75%) 등도 이기간 주가가 크게 올랐다. 코스피·코스닥 전체 주가상승률 상위 10위권 중 우선주 종목은 7개에 달한다. 이들 종목이 대부분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특별한 이슈 없이 급등했다.

그러다 전날 우선주가 동반 폭락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가 "유동성이 낮은 종목이 특별한 호재 없이 급등한데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발표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태양금속우와 SK네트웍스우는 전장대비 각각 2080원(-29.97%), 1만8000원(-30%) 줄어들며 하한가로 직행했다. 계양전기우(-29.44%)와 NPC우(-25.71%) 진흥기업2우B(-23.45%), 진흥기업우B(-21.89%) 등도 20% 이상 급락했다. 이날 코스피시장 주가하락률 1위부터 15위까지 LS네트웍스전환상 단 한 종목만 제외하고 모두 우선주가 차지했다.

우선주가 단기간 급등락세를 보인 것은 유통 주식수가 많지 않아 매도 물량이 없거나 일시적으로 매수 물량이 급증할 경우 주가의 반응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에 추종매매를 노리는 개인투자자들이 우선주에 올라타 단기차익을 노리다 피해를 입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묻지마 투자'를 경계하고 우선주와 연결된 보통주의 주가흐름, 기업 상황 등을 고려해 옥석가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채권자산 대체 수요 증가와 배당 활성화 정책, 의결권 가치 약화에 더불어 가격제한폭이 확대 되면서 보통주보다 저평가됐던 우선주의 매력이 높아졌다"면서 "하지만 투기적 급등이 일어난 종목도 많아 유동성과 펀더멘털 개선 가능성에 근거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우선주에서 불공정거래 의심행위자가 일반 투자자를 현혹해 주가를 상승시킨 뒤 보유물량을 매도, 고수익을 추구하는 전형적 불공정거래 양태가 발견됐다며 감시활동 강화 및 처벌 등을 경고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