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우려에 몸값 높아진 비트코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달새 12% 치솟아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그리스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가 커지면서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몸값이 급등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런던 비트코인 거래소인 비트스탬프에서 1비트코인 가격은 0.29% 오른 248.41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값은 이달 들어서만 12% 뛰었다.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그리스 예금자들과 유로 투기세력들의 비트코인 매수가 부쩍 늘었다.
금과 비트코인을 연동한 거래소 볼토로의 조슈아 시갈라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그리스 지역에 기반한 트래픽이 124%까지 치솟았고 유럽 전체로는 64% 정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리스 정부가 자본통제 등 극단적인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커지며 은행에서 현금을 인출해 비트코인으로 바꿔두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다.

미국 CNBC 방송은 최근 분위기가 지난 2013년 키프로스 부도 위기 때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당시 키프로스에서도 외화유출, 환율급등 등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국민들이 비트코인 사재기에 나섰다. 비트코인 값은 2013년 11월 한달 동안 무려 470% 넘게 폭등하면서 1126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시에 비해 거래 시스템이 안정됐고 더 많은 업체들이 비트코인을 허용하고 있는 점도 수요 확대의 배경이다.
그리스가 유로화를 버리게 될 경우 옛 화폐인 드라크마로 회귀할지 새로운 통화를 사용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어찌됐든 시간이 흐를수록 그리스 예금자들의 유로화 보유에 따른 리스크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리스 사태가 악화되면 금과 같은 안전자산이나 가상화폐를 사두려는 사람들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 악재에 미국의 금리인상 지연 기대감으로 금값 역시 뛰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8월물 금 가격은 전날보다 25.20달러(2.1%) 상승한 온스당 1202달러로 마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