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정지선 회장의 야심작, 100일 맞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가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6일 오픈 100일 맞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고객들, "서울 근접성이 최대 강점…시설은 아쉬워" 한 목소리
아직 김포아웃렛 존재 모르는 이도 많아

7일 정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이른 시간에 메르스 이슈까지 겹쳐 한산한 모습이다.

7일 정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이른 시간에 메르스 이슈까지 겹쳐 한산한 모습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현대백화점그룹의 첫 프리미엄아웃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이 지난 6일 오픈 100일을 맞았다. 소비심리 부진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악재까지 겹친 것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타격이 예상됐던 인근 파주 아웃렛들도 시장 파이가 커지는 시너지효과를 누리고 있었다.

지난 7일 정오 찾은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화창한 날씨에 아웃렛 인근 경인아라뱃길의 강물은 더욱 반짝였다. 메르스 여파에도 주말 교외 나들이를 포기할 수 없었던 가족단위 고객과 커플들이 마스크를 한 채 여유롭게 쇼핑을 즐기고 있었다.
7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골프의류 초특가 대전을 진행하는 곳에 사람들이 몰려있다.

7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골프의류 초특가 대전을 진행하는 곳에 사람들이 몰려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른 시간이라 한산한 가운데서도 균일가전에는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반포에서 왔다는 이모씨(50대)는 "평소 좋아하는 골프브랜드가 할인행사를 크게 한다길래 처음 왔다"며 "본 매장은 세일 폭이 크지 않지만 균일가 행사는 볼만해서 앞으로 재방문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고객들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의 최대 강점이 지리적 근접성이라고 입을 모았다. 인근 파주에 위치한 롯데·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과 브랜드가 비슷할 바에야 이동거리가 짧은 것이 낫다는 설명이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은 서울 도심(직선거리 강남역 기준 24km, 서울시청 기준 17km)에서 차로 30분이면 진입가능하다.

잠실에서 왔다는 김혜란(33)씨는 "예전에 파주 아울렛을 다녔는데 브랜드는 양쪽이 비슷한 것 같고 큰 차이를 못 느끼겠다"며 "그럴바에야 위치 가까운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방문하려고 멤버십회원에 가입했다."고 말했다.

김포시에 거주하는 김용길(30)씨도 "이동거리가 짧고 주차공간이 여유로워 좋다"면서 "브랜드들이 비슷하기에 여기 오픈한 뒤로 파주에 가지 않았다. 앞으로도 파주 대신 김포아울렛을 이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리적 이점 덕분인지 실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의 100일 성적표는 양호했다. 매출목표의 120%를 달성했고 그사이 방문객도 220만명, 주말에는 4만~5만명의 고객들이 꾸준히 찾는다. 특히 인근 상권에 없는 지미추, 가이거, 쿠플스 등 40여개 브랜드 매출이 우수하다는 것이 현대백화점 측 설명이다. 개점 첫 해 매출목표는 4000억원이다.

다만 오픈 초기인만큼 파주 상권대비 즐길 거리가 없다는 점이 한계로 꼽혔다.

김포시에 사는 주부 원경희(38)씨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딱 현대스타일로 큼직큼직하게 지었는데 파주에 비해 건물이나 시설디테일이 너무 없어 창고형 아웃렛 같다"며 "하루종일 여기서 놀아야하는데 맛집도 가격대비 좋지 않고 무엇보다 아이들 놀 곳이 너무 없다. 3층에 회전목마만 '옛다'하고 하나 세워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파주아웃렛은 근처에 임진각 등 볼거리가 많은데 여기는 아라뱃길을 두고도 활용을 잘 못하는 느낌"이라며 "또 넓은 부지에 기차 운영이나 키즈 공연 등 할게 많은데 요새는 분수대 물까지 다 빼서 안 그래도 썰렁한 곳이 더 썰렁해졌다"고 평했다.

김포아웃렛에 근무하는 F매장 직원 김모(47)씨는 "파주아웃렛은 먼저 오픈해 조경이나 쇼핑몰, 주변상권 등이 조화로운데 김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면서 "그래도 서울·인천시민들이 접근성 때문에 많이 찾아와서 우리가 보유한 브랜드 매출은 파주보다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7일 오후 3시께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블랙쇼핑데이'를 진행한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7일 오후 3시께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블랙쇼핑데이'를 진행한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김포에 프리미엄아웃렛이 들어서면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파주 롯데프리미엄아울렛과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도 손님은 꾸준했다. 롯데는 다양한 할인행사를, 신세계는 문화공연들을 선보이며 각자 차별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었다.

이날 오후 3시께 찾은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은 최대 80% 할인하는 '아울렛 블랙쇼핑데이'를 놓치지 않으려는 고객들로 북적였다. 김포시에 거주하는 황모(45)씨는 "김포아울렛이 더 가깝지만 파주도 크게 멀지는 않다"면서 "내 느낌으론 여기가 김포아울렛보다 더 싸고 특히 오늘 판촉행사한다는 문자를 받아서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아직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의 존재를 몰라 파주아웃렛을 방문했다는 응답도 많았다.
7일 오후 3시께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연인단위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7일 오후 3시께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연인단위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가 김포에 아웃렛을 세우면서 수도권 북부 지역에 유통 빅 3(롯데, 신세계, 현대) 아웃렛이 위치하게 돼 전체 시장 파이가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운영방식이나 분위기, 브랜드도 각기 달라 한 고객이 여러 곳을 순차적으로 방문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