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목포·무안 소상공인들 “대형쇼핑몰 결사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세종]
<목포·무안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는 29일 무안 남악신도심의 대형마트·아웃렛 입점을 결사반대하는 2차 설명회를 열었다.>

<목포·무안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는 29일 무안 남악신도심의 대형마트·아웃렛 입점을 결사반대하는 2차 설명회를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목포·무안지역 소상공인들이 남악신도심에 들어설 예정인 대형쇼핑몰 입점에 대해 “생존권 위협”이라며 결사반대하고 있다.

무안군은 지난 3월 지역문화 창출과 안정적인 고용창출, 지방세 수입 증대, 관광객 증가 등의 이유를 들어 부지 4만평 규모인 대형마트와 아웃렛 입점을 허가했다.
이에 소상공인들은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전경선·나웅)를 구성하고 지난 15일 목포 신흥동 주민센터에서 ‘대형쇼핑몰 입점 반대 1차 설명회’를 가진데 이어 29일 목포 오거리문화재단에서 2차 설명회 및 전체회의를 열었다.

대책위는 이날 자치단체가 주장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세수 확보, 고용안정, 관광객 증가 등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며 대형쇼핑몰 입점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여부에 대해 “영업 반경이 최대 50㎞인 아웃렛·마트에 입점하는 브랜드와 중복되는 골목상권의 업종은 처참히 붕괴되고 매출이 최대 90%까지 줄어든다는 보고서가 중소상인공단의 연구로 밝혀졌다”며 “매년 수천억원이 대기업으로 역외유출 되면 소상공인은 물론 지역경제는 몰락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안정적인 세수 확보 측면에서는 경기도 이천에 입점한 롯데아웃렛을 예로 들며 “연간 매출액은 4000억원을 웃돌지만 지자체에 납부하는 세금은 연간 10억원 미만으로 대부분의 이득이 본사로 귀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주민들이 알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자치단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용 안정에 대해서는 “실제 채용되는 인력의 90% 이상이 비정규직으로 정규직은 아웃렛 본사 직원 몇명이고 그나마 지역 배정 정규직들도 아웃렛 입점을 유치하는 데 일조한 관료들의 청탁으로 구성된다는 기막힌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더 중요한 것은 비정규직이 새로운 일자리가 아니라 일반 상가의 몰락으로 인한 수평적 이동으로 이어지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자치단체의 ▲일반 및 중국 관광객 유치 차원이라는 설명에 대해서는 “대형마트와 아웃렛이 대도시를 비롯해 전국에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는데 관광객들이 유독 이곳을 굳이 찾아오겠는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지금 전국 모든 상권을 벌벌 떨게 하고 있는 아웃렛 전쟁은 산업자원부 주도 하에 오로지 재벌들을 위해 치밀하게 짜여진 사업 계획안”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파주 아웃렛 입점 후 3년간 ‘대형 아웃렛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란 조사를 진행했던 소상공인진흥공단 노화봉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웃렛 입점 후 지역상권의 의류업과 중소식당의 매출이 60-80%로 가장 크게 타격을 입어 초토화 되다시피 했다.

이와는 상관없을 것으로 보였던 대형식당과 이·미용업, 편의점·식료품·배달업, 부동산 등 개인 서비스업까지 40% 이상 붕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렛 안에서 쇼핑과 식사는 물론 영화를 보는 등 모든 것을 해결하기 때문에 아웃렛 안에서 경제활동이 모두 이뤄진다.

전경선 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지역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대형 쇼핑몰 입점은 지역경제 악순환의 시작”이라면서 “지역경제는 지역 안에서 선순환 돼야 지역 고유의 문화 창출도 할 수 있는 것이어서 우리는 생존권 사수를 위해 대형 쇼핑몰 입점을 꼭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동안 연이은 대형마트 출점 후 식당, 의류매장, 서점, 편의점, 슈퍼마켓, 도소매, 서비스업 등의 매출이 현저하게 감소했다”며 “무안군과 지역 국회의원, 시·군의원들이 지역경제 침체를 불러오는 대형 쇼핑몰 입점을 묵과하는 이유를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비상대책위원회는 목포와 무안지역 자영업자와 무안의 재래시장 상인 및 일반시민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5월 1일 하당 장미꽃길에서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노상래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