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부, 2분기 첫 그린북서 '완만한 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저유가, 주택·주식시장 회복, 이란 핵협상 잠정 타결 등을 경기회복의 긍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기획재정부는 8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4월호에서 "유가하락으로 물가 상승률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고용증가세가 확대되고 설이동효과 등으로 주춤했던 산업생산이 반등하는 등 완만하게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기재부가 그린북에 '개선'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것은 두달만이다. 특히 올 2분기가 한국경제의 경기회복과 부진의 갈림길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분기 첫 그린북에 '개선' 진단이 담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올 들어 매달 담겼던 '내수 회복세가 공고하지 못하다'는 표현은 제외됐다.

기재부는 "주요 실물지표들이 월별로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고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엔화약세 등 대외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다"면서도 "저유가, 주택·주식시장 회복, 이란 핵협상 잠정 타결 등 경기회복에 긍정적 요인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전날 발표됐다는 시기성을 감안할 때, 경기회복을 위한 통화정책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선행지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3월 중 소비자물가(0.4%)는 석유류, 농산물 가격 안정 등 공급측 요인으로 4개월 연속 0%대 상승률을 나타냈다. 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0.8% 하락했다. 근원물가는 2.1%로 2%대 상승세를 지속했다.

2월중 광공업 생산은 전월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았던 자동차 등 생산이 반등하고 반도체를 중심으로 IT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월 대비 2.6% 증가했다. 같은 달 서비스업 생산은 1.6%로 전월 마이너스에서 돌아섰다. 소매판매 역시 1월 -2.8%에서 2월 2.8%로 개선됐다. 설 효과와 주택·주식시장 회복세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월중 설비투자는 전월 -7.4%에서 3.6%로 증가 전환했고, 건설투자 역시 4.5%의 증가세를 지속했다. 같은 달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와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는 각각 0.3포인트, 0.6포인트 상승했다.

3월 중 국내금융시장은 기준금리 인하, ECB 양적완화 시행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입 등으로 시장금리가 하락하고 코스피지수도 상승했다. 주택시장은 매매거래량이 전년 동월 대비 24.4ㅆ 증가한 11만2000건을 기록한 가운데,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상승했다.

기재부는 "대내외 경제동향을 주의깊게 모니터링 하는 한편 대외적 충격에 대한 선제적 시장안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