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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조현아 쇼크’ 아랑곳 않고 흑자 전환…영업이익 증가 비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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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조현아 쇼크’ 아랑곳 않고 흑자 전환…영업이익 증가 비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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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조현아 쇼크’ 아랑곳 않고 흑자 전환…영업이익 증가 비결이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회항' 쇼크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의 2014년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1조9087억원, 영업이익 3950억원, 당기순손실 4578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0.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단, 당기순손실은 702억원 늘었다.

4분기 실적은 매출 2조9502억원, 영업이익 1529억원, 당기순손실 271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758% 늘었다. 당기순손실은 2150억원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매출은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유류비 등 비용절감 및 효율성 확보 노력이 효과를 거둬 대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 이후 유가가 급락한 것이 영업이익 증가를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이어 "4분기 환율 상승으로 외화부채 환산차손과 이자비용이 늘면서 지난해 457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항공사업 특성상 외화부채가 많은 상황이다.

여객 부문은 여객부문은 구주 노선 4%, 중국 노선 2%, 일본·동남아·미주 각 1% 등 수송실적(RPK)이 성장했고 특히 한국발 수송객의 경우 10% 증가했다. 화물은 대양주 노선 13%, 미주 노선 12%, 일본 노선 6% 등에서 수송실적(FTK)이 상승했고 특히 한국발 미주행의 경우 수송량이 39% 증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해 여객 부문은 스카이팀 및 타 항공사들과의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구주 및 미주노선의 이원수요 판매 확대하는 한편, 장거리노선에 고효율 기재 운영 확대 및 하이 클래스(High class) 수요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화물부문은 고정적인 수요 유치노력을 기울여나가는 한편, 의약품, 전자상거래, 신선화물 등의 신규 수익원 확보 및 수요에 따른 탄력적인 기재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대한항공 흑자 전환, 어처구니가 없네" "대한항공 흑자 전환, 대체 왜죠" "대한항공 흑자 전환, 유가 하락빨" "대한항공 흑자 전환, 권선징악은 없는 것인가" "대한항공 흑자 전환, 조현아 난리에도 불구하고"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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