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어아시아 실종기 수색 지역서 10여개 추정 잔해 발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에어아시아 여객기 QZ8501의 실종 3일째인 30일(현지시간) 자바해 인근에서 실종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잔해 10여점이 확인됐다고 AFP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공군의 드위 푸트란토 사령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자바해 항공 수색 과정에서 실종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대형 물체 10여개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발견 지점은 실종기가 마지막으로 레이더에 포착된 곳에서 10㎞ 떨어진 곳이라고 전했다.
푸트란토 사령관이 공개한 사진 10장에는 실종기의 것과 유사한 비상탈출용 슬라이드와 기체 출입문, 정사각형 상자 잔해들이 바다 위에 떠 있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그는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 잔해들이 실종기에서 나온 파편들일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수색 항공기에 취재차 탑승한 AFP 사진기자도 구명정과 구명조끼, 오렌지색 튜브 등 잔해 추정 물체들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앞서 호주 공군기가 수색 해상에서 발견한 추정 물체는 실종된 에어아시아 항공기의 것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선박 30척과 인도네시아(16대), 싱가포르(2대), 호주(2대), 말레이시아(1대)에서 지원한 비행기 21대가 수색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이 지원하는 해상 초계기 1대와 미국이 지원하는 이지스함 USS Sampson도 조만간 수색 작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중국도 수색 작업 지원을 위해 항공기와 함정을 보내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이날 수색 범위도 전날 7개 구역에서 13개 구역으로 확대됐다. 수색 작업은 인도네시아가 주도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 세계 각국이 인력을 지원했다. 수색 작업에는 총 1100명 이상의 인력이 동원된 상태다. 인근 해역을 지나는 어선들로부터도 정보 수집 도움을 받고 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실종된 기체가 해저에 가라앉았을 것으로 보고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수중음파탐지(소나) 기술과 해저 수색 지원도 요청한 상태다.

한편 에어아시아 여객기가 실종 직전 항공 당국에 고도 변경 요청을 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 항공당국은 에어아시아기 사고 당시 비슷한 고도에 다른 6대의 항공기가 날고 있었다면서 고도변경을 승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인 3명을 포함해 총 162명을 태운 에어아시아 소속 QZ8501 여객기는 지난 28일 오전 5시35분께 수라바야 주안다 국제공항을 떠나 8시30분께 싱가포르에 착륙할 예정이었으나 이륙 42분 만에 교신이 끊긴 채 실종됐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