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빅데이터 2.0시대' 과제도 산적…전문가 태부족·해킹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KISDI)

(자료-KISDI)

AD
원본보기 아이콘

빅데이터 '양적 폭발 1.0' 지나 내년 시장규모 183억∼384억 달러 전망
대기업, 미디어ㆍ금융ㆍ서비스산업 중심 빅데이터 도입 빠르게 확산
빅데이터 경제ㆍ사회적 파급효과 분석 '정량적 평가' 신개념 등장
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 태부족, 해킹ㆍ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증가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빅데이터 2.0시대'에 진입한 가운데 내년 시장규모가 183억∼384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기업, 미디어ㆍ금융ㆍ서비스산업 중심으로 빅데이터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태부족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 확충과 해킹ㆍ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최근 발간한 '빅데이터 2.0시대,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빅데이터 산업이 데이터의 양적 폭발이 일어났던 빅데이터 1.0시대를 지나 빅데이터로 부터 실질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 2.0시대로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규남 KISDI ICT산업연구실 부연구위원은 "빅데이터 기술이 나날이 정교해지고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미디어ㆍ금융ㆍ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대기업의 빅데이터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183억∼38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 2.0시대에는 기업의 빅데이터 투자도 정보수집과 전략수립을 넘어 파일럿 시험과 실제 활용을 목적으로 하며, 빅데이터의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기업이 빅데이터로부터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데 집중함에 따라 다양한 이슈들이 최근 등장하고 있다.

우선 빅데이터의 경제ㆍ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빅데이터 가치를 정량적으로 수치화해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또 데이터가 거래 가능한 자원으로 인식되면서 데이터 거래를 위한 플랫폼이 개발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하는 추세다. 과거 빅데이터 수요자가 공급자로 전환되는 등 빅데이터 생태계가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가운데 이동통신 업체, 웹서비스 업체, IT메가 기업들은 데이터 수익화를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빅데이터 거래시장이 형성되고 데이터에 대한 개별소비자의 주권이 확산되면서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데이터를 유통ㆍ거래하는 플랫폼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빅데이터 분석기술이 나날이 정교해지고 기업들은 광범위한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데 집중하면서 해킹, 프라이버시 침해 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자료-KISDI)

(자료-KISDI)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미국의 일부 헬스케어 기업은 개인 의료기록을 직접 열람하지 않으면서도 데이터 브로커, 약국, SNS에서 제공된 빅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마이닝을 거쳐 개인 의료정보를 프로파일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임상실험 대상자를 표적 선발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데이터 과학자, 분석전문가 등 고급인력의 공급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인력수급 불균형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다.

매킨지(McKinsey) 보고서(2011)에 따르면 미국은 2018년까지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약 44만~49만명에 이르지만, 인력 공급은 약 30만명 수준에 그쳐 약 14만~19만명 정도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또한 2017년까지 약 1만1000명의 빅데이터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빅데이터 고급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 환경, 시장 환경을 반영한 종합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빅데이터 산업은 개인정보보호 문제와 맞물려 있으므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선제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며 "프라이버시 침해, 개인 프로파일링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제를 적용하되 개인 데이터 사용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립을 통해 데이터 활용의 유연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빅데이터 인력수급 불균형문제 해결을 위해 산업체와 대학 간 실무중심의 연계체계를 통한 고급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온라인강좌, 민간 교육전문기관 활용 등 교육채널의 다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육성 정책이 실질적으로 시장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시장 지향적이고 실용적인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 거래가 투명하게 이뤄지고 거래로부터 실질적인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가치를 수치화하고 빅데이터 도입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표준적인 방법론을 개발해 보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경우 다수의 기관에서 여러 차례 빅데이터 산업육성 정책들이 발표됐기 때문에 이제는 빅데이터 도입효과와 정책적 성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방식을 마련해 정책의 중복성 및 실효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