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문화 국가대표 축구선수, 강수일입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류네트워크 홍보대사 맡아 "후배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제 이름 더 알릴 겁니다"

강수일이 다문화 가정 어린이 축구단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강수일이 다문화 가정 어린이 축구단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국가대표 강수일 선수입니다."

사회자의 힘 있는 소개. 허리 높이에 일렬로 선 아이들이 박수를 친다. 장갑 낀 손이라 소리가 크지는 않다. 표정에 호기심이 가득하다. 영하 1도의 쌀쌀한 날씨. 분위기가 약간 어색하다.
사단법인 다문화교류네트워크 주최로 8일 서울 용산아이파크몰 풋살경기장에서 열린 제1회 드림컵 축구대회.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구성된 호프키즈 다문화 FC와 구세군 다문화 레전드 FC가 첫 친선경기를 했다. 강수일(27·포항)은 지난해 9월 위촉된 다문화교류네트워크 홍보대사다. 이날은 프로축구 인천유나이티드의 전·현직 선수와 지도자로 구성된 봉사단체 '아미띠에(Amitie·프랑스어로 우정)' 회원 자격으로도 함께했다. 축구 꿈나무를 위한 멘토링과 유니폼, 모자, 점퍼 등 후원용품을 전달하는 행사다.

잔디구장에서 약 30분 동안 장애물을 넘고 공을 주고받으면서 강수일과 아이들의 거리감은 사라졌다. "김치~!" 사진을 찍는 표정도 한결 밝았다. 강수일은 과자와 음료수병을 들고 스스럼없이 옷을 잡아당기는 등 친근감을 표시하는 아이들의 얼굴을 수시로 휴대폰 카메라에 담았다. "즐겁게 공을 차고 웃으니 보기 좋잖아요. 어린 친구들이 소외감 없이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어요."

강수일은 다문화 가정 어린이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이렇게 표현했다. 한 시즌을 마친 휴식기를 이용해 3년째 아이들과 교류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자신이 출전하는 K리그 클래식 경기에 아이들을 초청해 축구 관람 기회도 제공했다. 인천에서 강수일과 같은 방을 쓰며 친분을 쌓은 전재호(35)는 "유익한 시간을 함께하고 싶다는 (강수일의) 의견에 회원들이 흔쾌히 동의했다"고 했다. 박정숙 호프키즈 다문화 FC 단장(44)도 "함께 공을 차고 아이들에게 추억이 될 만한 기회를 만들어 주는 자체가 기쁨이다. 국가대표 선수로 뽑힌 것도 나중에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강수일은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있다. K리그와 중국, 일본에서 뛰는 선수들이 주축이 된 축구대표팀 스물일곱 명과 함께 오는 15~21일까지 제주도에서 동계훈련을 한다. 연습생 출신으로 2007년 인천에서 프로에 데뷔해 7년 만에 국가대표의 꿈을 이뤘다. 내년 1월(9~31일) 호주에서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은 물론 8월(1일~9일) 중국 우한에서 열릴 동아시안컵에 출전할 선수를 뽑는 자리다.

강수일에게 축구는 살아남기 위한 경쟁의 연속이다. 프로 데뷔부터 1군 선수로 성장하기까지 모든 과정의 화두는 생존. 국가대표 팀에서도 마찬가지다. "축구 선수로서 목표는 국가대표였어요. 이제 그 목표에 조금 가까워진거죠. 제가 꿈을 이뤄야 다문화 어린이들에게도 희망을 주고 이런 자리가 관심을 받을 수 있어요. 좀 더 이름을 더 알려야죠."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