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등에 불 떨어진' 서울시, 2년내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량혁신,기반혁신,시민실천문화로 2017년까지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
-자치구별 감량목표 할당·다량배출사업장 분리배출 의무화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인천시가 2016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재차 밝힌 가운데 서울시가 2017년까지 직매립하는 생활쓰레기를 제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4일 서울시는 ▲감량혁신 ▲기반혁신 ▲시민실천문화혁신 등의 내용을 담은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 대책을 발표했다. 발생단계부터 재활용을 실시하고 기반시설을 최대한 확충하며 시민운동을 통해 생활쓰레기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우선 발생단계의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자치구별 감량목표를 할당, 달성한 자치구엔 반입수수료 감면해주고, 미달 자치구엔 2배 이상 반입수수료를 부과하는 '‘자치구별 공공처리시설 반입량관리제'가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된다.

호텔, 유통센터를 비롯해 연면적 1000㎡이상의 다량배출사업장 약 2만개 소의 분리배출도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밖에 대형 편의점·프랜차이즈 등과도 업무협약을 맺어 종량제 봉투 내 재활용 가능한 자원들을 회수하도록 한다.

기반혁신을 위해 '자원회수시설 성능개선'·'자원회수시설 공동이용''가연성쓰레기 선별시설 도입'이 추진된다.
시는 우선 마포자원회수시설과 강남자원회수시설의 소각로 성능 향상을 통해 2017년까지 1일 150톤의 처리 용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밖에 2017년가지 가연성쓰레기 선별시설이 설치돼 1일 300톤 처리용량의 가연성물질을 사전에 선별, 제지공장, 시멘트공장 보일러 연료 등으로 활용한다.

아울러 수도권지자체 중 소각 여유용량이 있는 양주, 이천 등 자원회수시설과 공동이용을 통해서도 2015년까지 1일 250톤의 소각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밖에 종교·교육·언론·시민단체 등 각계 대표들이 참여한 '쓰레기 함께 줄이기 시민운동본부'를 내년 말 발족할 예정이다. 운동본부는 '생활 속 쓰레기 줄이기 실천운동 선도' '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분리배출·재활용·재사용에 대한 대시민 캠페인 추진' '시민홍보단(가칭 착한빗자루) 구성, 우수사례를 발굴·확산' '쓰레기 제로 사업에 환경?시민단체 특성에 맞는 사업 추진'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500만 수도권주민을 위한 필수생활기반시설인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수 있는 시설을 찾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생활쓰레기를 줄이고, 자체 처리기반시설을 확대하는 등 25개 자치구, 시민과 힘을 쳐 2017년까지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를 실현해,친환경적인 수도권매립지 관리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