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도시간 협력·로고사용 가능…미디어아트 연관산업 발전 기대”
윤장현 시장 “종합계획 수립해 시민참여·지원 확대할 것”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가 유네스코의 미디어아트 분야 창의도시로 최종 지정됐다. 지난 5년 동안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해 온 광주시의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맺은 것이다.
광주시의 이번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은 미디어아트 분야로는 세계 네번째이자 국내에서는 첫 번째다. 이로써 광주시는 먼저 가입한 프랑스 리옹(2008)과 앙기엥 레뱅(2013), 일본의 삿포로(2013)와 함께 미디어아트 분야 문화예술 교류 뿐만 아니라 전체 회원국들과 도시간 공동발전을 위한 창의인력 및 산업 육성 등에 관한 협력을 해나갈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을 놓고 각국 도시들간에 창의도시가 지역의 문화예술적 자원을 산업과 연계시켜 도시발전을 이끌어 가는 대안으로 각광 받아왔다. 이 사업을 유네스코가 직접 주관함으로써 도시의 문화예술, 관광, 산업 활동에 공신력을 부여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네스코 창의도시라는 공신력을 획득함에 따라 미디어아트 도시로서의 명성 뿐만 아니라 미디어아트와 연관된 광산업 발전 등 문화산업 중심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세계 속의 예술도시, 문화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
윤장현 시장은 “광주시의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광주가 세계적인 창의도시로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시민참여의 장과 지원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과 창의인력이 육성될 수 있도록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2004년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이후 7개 영역에 22개국 41개 도시가 가입돼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 서울(디자인), 이천(공예), 2012년 전주(음식)가 가입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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