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대기업 중심 위안화 결제 확대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자료사진>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한국이 위안화 금융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국과의 교역규모가 큰 대기업을 중심으로 위안화 결제가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중국 교통은행 서울위안화 청산은행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에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위안화 중심지로 성장하기 어렵다면서 이 같이 주문하고 금융기관들도 교통은행 서울 위안화 청산은행을 적극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출범한 위안화 청산은행은 위안화의 공급과 무역 및 투자자금의 청산과 결제를 모두 담당함으로써 중국 역내와 우리 금융시장을 연결하고, 사실상 중국 인민은행의 한국지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최 부총리는 지난 10월 31일 위안화 금융 중심지로의 도약을 담은 '위안화 거래 활성화 방안'을 소개하면서 "한국이 가지고 있는 장점, 즉, 한·중간 무역규모가 크고 대중국 무역흑자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업들의 위안화 무역결제 등 실물거래를 통한 위안화 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위안화 관련 정보를 담은 위안화 거래 가이드북 배포, 주요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위안화 무역결제를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위안화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해 ▲청산은행 출범 등 청산결제체제 구축 ▲12월중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위안화적격해외기관투자자제도를 통한 중국 자본시장 투자기회 확대 ▲전문 투자자 사모시장 개설 등을 통한 외국인 채권발행 촉진 등의 계획을 소개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의 위안화 경색에 대비해 3단계의 단계별 유동성 공급채널도 마련해 두었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이를 통해 "정부는 중장기적인 비전으로 위안화 무역결제를 대중국무역의 20% 이상까지, 금융자산 규모를 역외국가중 3위권 수준으로 확대해나가고자 한다"면서 "홍콩이나 영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양국 정상간 합의를 시작으로 큰 틀에서 톱다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기업과 금융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