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김무성 사과에도 작심 비판…개헌논의 '싹 자르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무원연금 등 시급한 국정과제 많아…개헌 이야기 할 때 아니다"
"실언이라 생각 안해" 불쾌감 토로…개헌논의 사전차단 의도인 듯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청와대가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개헌론'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이 논의가 확산될 가능성을 조기에 잘라버리겠다는 강한 신호를 정치권에 보냈다.
"개헌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에 정면으로 맞서 개헌론을 꺼내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도 일종의 경고를 보낸 것으로 비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무성 대표께서 중국에 가서 기자 질문에 대답을 하셨고 그게 계속 보도가 되는 게 '내 불찰이었다'고 말씀하셨는데. 당대표 되시는 분이 실수로 언급했다고 우리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자가 노트북 갖다놓고 받아치는데 그런 상황에서 개헌 관련 언급을 한 것은 기사화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게 아니냐고 생각하는 게 정상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앞선 16일 김 대표는 중국 상하이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기국회가 끝나면 개헌논의의 봇물이 터질 것"이라며 잠시 주춤하던 개헌 논의를 끄집어 냈다. 이 때는 박 대통령이 이탈리아 순방 중에 있을 때라 즉각 반응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김 대표의 발언은 일종의 '도발'로 받아들여졌다. 파장이 커지자 김 대표는 17일 "제 불찰이었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청와대는 김 대표에게 일종의 경고를 보냄과 동시에,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개헌론의 싹의 자르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김 대표의 '발 빠른 사과'가 청와대의 압력 때문이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 이 관계자는 "청와대가 나선 것 아니냐는 그런 해석도 하고 주장도 하는데 저희들은 황당하다. 일정상 그것을 챙길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며 반박했다.

개헌을 논의하는 것의 시기적 부적절함에 대해 이 관계자는 "지금 국가가 장기적으로 보다 나은 상태로 가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느냐, 그것이 과연 개헌 이야기냐"고 되물으며 "우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공무원연금개혁 등 시급한 국정과제들이 있다. 그게 빨리 국회에서 처리되어서 국민들의 삶도 나아지고 그리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차곡차곡 쌓이는 그런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저희들은 그렇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일련의 움직임이 당청갈등의 본격화를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김 대표가 또 한 번 한 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보임으로써 논란이 확산되지는 않을 분위기로 흐르고 있다.

김 대표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이 전해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7일 아침 회의에서 그와 관련된 해명을 할 때 ‘일체 앞으로 개헌에 대해 얘기하지 않겠다’고 내가 얘기하지 않았나. 지금도 어떤 경우에도 얘기할 생각이 없다"라며 직접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