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취임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유류 보조금을 줄일지 국제 에너지시장이 주목하는 이유다. 최근 국제 유가는 공급 증가에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겹치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유류 보조금은 연간 240억달러로 전체 예산의 20%에 이른다. 인도네시아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주는 이 보조금을 줄이면 경제 발전에 시급한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할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보조금이 지급되는 휘발유는 국제 시세의 반값인 ℓ당 55센트에 판매된다. 보조금을 삭감해 휘발유값을 ℓ당 25센트 올리면 예산을 17억달러 절감할 수 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인도에 이어 말레이시아가 보조금을 축소한 데 이어 인도네시아와 태국, 베트남이 이 행렬에 동참하면 세계 유류 수요가 더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오일 메이저 BP에 따르면 인도와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5개국은 지난해 세계 원유 수요의 8.3%를 차지했다.
유가가 오르면 소비가 줄어들고 그 폭은 개발도상국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고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상품 전문 이코노미스트 팀 퓨는 설명한다. 그는 일반적으로 유가가 10% 오르면 소비가 1% 줄어든다고 분석한다.
인도는 지난해 1월 경유 보조금을 삭감하기 시작했다. 인도에서 수송 연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경유 가격이 오르자 지난해 판매량이 거의 정체됐다. 이전 5년 동안 연간 경유 소비 증가율은 6~11%였다.
지난 5월 취임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전임자가 실시한 보조금 축소를 계속 시행해 최종적으로는 폐지할 계획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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