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건강상식]임플란트 부작용? 합병증?

최종수정 2020.02.01 21:33 기사입력 2014.10.16 11:43

댓글쓰기

임정환 새이플란트 치과의원 원장

임정환 새이플란트 치과의원 원장

썝蹂몃낫湲 븘씠肄

TV 등 방송매체에서 자주 언급돼서 인지 요즘 내원하는 환자분들 중에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한 문의가 부쩍 늘었다. 방송매체에서 언급된 환자들의 부작용 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 사소한 실수에 의한 문제 들이 많다.

병력에 대한 문진작성을 소홀히 하는 경우, 수술 후 감염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처치가 미흡한 경우 등의 사소한 실수들이 임플란트 수술 후의 부작용과 합병증을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작용과 합병증의 차이가 무엇인지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부작용이란 전문적이지 못한 진단, 무성의한 치료계획에 의해 발생된 합병증, 비위생적인 기구 사용 등 치료과정에서 진료하는 치과 측 에 원인이 있을 때 표현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진 시 과거 병력을 꼼꼼히 조사하고, 성실한 진료, 정확한 진단 등을 해야 한다.

임플란트 합병증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 합병증과 그 외 합병증이 있다. 초기 합병증에는 붓기, 출혈, 멍 등이 있다. 이들은 수술 후 며칠에서 길게는 2주 사이에 다 낫게 되며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이 겪게 되는 증상이다.
그 외 합병증으로는 염증과 신경손상이 있다. 염증의 경우 수술 부위가 감염이 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초반에 치료를 받으면 임플란트에 큰 지장은 없지만, 방치하게 되면 심할 경우 임플란트를 다시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통증이 느껴지면 바로 치과에 방문해야 한다.

신경손상의 경우 주로 아래턱 어금니 부분 임플란트 수술 시 신경을 건드려 턱과 입술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도 초반에 치료하게 되면 1~2주만에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으나 6개월 넘게 방치할 경우 심할 경우 감각이 없어지게 되니 치과에 방문을 해야한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당부하고 싶다. 합병증의 위험이 다소 존재한다 하더라도, 상실된 치아에 대해선 임플란트 만한 치료방법은 없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상황에 따라, 상실된 치아의 개수보다 적은 개수를 식립하고도 보철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다만 이는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적정한 개수를 기반으로 보철이 완성돼야 편안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흔히 임플란트를 한 개 라도 적게 심어도 된다고 말하는 치과가 정직해 보일 수 있다.

전문지식과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진료를 하면 괜찮지만, 단순히 고객을 유혹하는 감언이설로 하는 곳도 있으니, 무조건 좋은 치과인가 하는 문제는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임정환 새이플란트 치과의원 원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