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스토리인물史]적벽대전의 주역 주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주유(周瑜ㆍ175~210)의 자는 공근으로 삼국시대 오나라 안후이성 여강현 출신이다. 강동의 손견이 후한의 역적인 동탁을 토벌하기 위해 군사를 일으키자 기꺼이 참여하였고 손견의 후계자인 손책과는 동갑으로 형제 같이 지냈다.

손책이 강동지방의 실력자로 부상함에 따라 그의 핵심 참모가 되었다. 손책이 양주 북부의 명가 교현의 큰딸 이교와, 주유가 작은딸 소교와 혼인함에 따라 둘은 동서지간이 되었다. 두 자매는 강동의 이교로 불리는 절세의 미녀였다. 200년 손책이 급사하자 강동의 벽안아(碧眼兒)로 불리는 동생 손권이 그 뒤를 이었다. 208년 위의 조조는 80만 대군을 이끌고 남하하여 형주의 유종을 굴복시키고 장강을 건너 강동지방을 통일하려 하였다. 바야흐로 적벽대전의 서곡이 열린 것이다. 손권은 유비와 힘을 합쳐 조조의 남하를 막을 것인지 아니면 투항할 것인지 양자택일의 기로에 서게 되었다.
오나라 조정은 둘로 나뉘었다. 장소가 대표하는 원로중신 세력은 화친을 지지하였다. 힘이 약한 오나라로서는 욱일승천하는 조조의 대군과 맞서 싸울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반면에 주유, 노숙 등은 결전을 주장하였다. 특히 노숙은 "만일 주군이 항복하면 대대로 내려오는 오나라 명가의 긍지는 어떻게 되겠느냐"며 결전을 주장하였다. 키는 손권의 신임이 두터운 주유가 쥐고 있었다. 일찍이 형 손책은 임종 시 동생에게 "내정은 장소와 상의하고 대외적인 일은 주유의 의견을 들어라"라고 당부한 바 있다.

촉의 제갈량은 오나라로 건너가 참전의 불가피성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제갈량은 손권에게 "젊은 당신이 한 번도 싸워보지도 않은 채 호락호락 조조에게 항복한다면 부끄럽지도 않단 말씀입니까"라며 그의 자존심을 건드렸다. 항전을 결심한 손권은 주유를 불러 그의 최종 의견을 들었다. 주유는 "북방의 건조한 땅에서 원정을 온 조조의 군사들은 남방의 습기 많은 기후와 풍토에 익숙하지 못하여 전염병에 시달리게 될 것이고 오랜 전투에서 오는 피로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조조를 이기는 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반드시 군대를 격파하겠습니다"라며 주전군을 개진했다. 손권이 주전론을 채택하면서 그 유명한 적벽대전이 시작되었다.

적벽의 싸움은 제갈량의 연환계, 황조의 모략, 연합군의 화공전에 말려 위나라의 대패로 끝났다. 전후 처리 문제가 오와 촉의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오나라에는 친유비 세력과 반유비 세력이 대립하였고 노숙은 대표적인 친유비파였다. 유비는 형주의 4군을 일시적으로 할양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주유는 일찍이 유비와 제갈량의 야심을 꿰뚫어 보았다. 유비는 오나라에 가장 큰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했다. 손권은 그의 건의에 따라 여동생을 유비에게 시집보내 유비와의 동맹을 강화하려 하였다. 전형적인 정략결혼인 셈이다. 주유는 대촉 강경론을 주창하였고 사사건건 유비 세력의 확장을 견제하였다.
주유는 형주를 점령하고 유장이 다스리는 익주 지방을 병합하여 중원의 위를 타도하겠다는 천하통일 구상을 갖고 있었다. 제갈량의 천하삼분지계와의 대립이 불가피했다. 주유가 적벽전 이후 일관되게 대 유비 강경노선을 견지한 것도 이런 생각 때문이었다. 익주로 진출한 촉나라는 한중 지방 장노의 침입으로 커다란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이에 주유는 "좋은 기회입니다. 촉을 공격합시다. 이것이 성공하면 한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연후 서쪽의 마초와 동맹을 맞어 양양을 함락시키면 조조의 중원 공략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며 촉나라 공격을 건의하였다. 촉나라 공격 준비를 하던 중 파구에서 210년 36세의 나이로 병사하였다.

그는 자신의 후임으로 노숙을 천거하였다. 이후 217년 노숙이 사망할 때까지 오나라는 비교적 친유비 외교노선을 견지한다. 촉나라로서는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손권은 주유 사망 소식을 듣고 "나는 제왕을 보좌할 만한 인재를 잃었다. 앞으로 누구를 의지해야 하나"라고 깊이 탄식하였다고 한다. 역사에 '만약'이라는 가정은 의미가 없지만 주유가 좀 더 장수했다면 삼국시대 역사의 물줄기는 크게 바뀌었을 것이다.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