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원유철 의원"외교부 인사교류는 ‘자리메우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외교부가 부처 칸막이을 없애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중앙부처와의 인사교류와 국제관계대사제도가 ‘자리 메우기’, ‘문턱 높이기’로 전락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제출 받은 ‘외교부-지방자치단체 교류현황’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관계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성 높은 외무공무원을 지방자치단체에 채용하기 위해 도입된 국제관계대사 제도가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기 2년을 제대로 채우지 않거나 제때 후임이 결정되지 않아 공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국제관계대사직이 지자체 자문 역할은 못한 채 외교부 인사적체 해소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원의원은 주장했다.

반면, 지자체에서 외교부로 파견된 공무원들은 대부분 2년을 초과해 3년 임기로 주로 유럽, 미주, 동아시아 등 비교적 근무 여건이 좋은 부임지로 배정되고 있어 지자체와 외교부간 상호 공무원 선발 배치를 한다는 인사교류 원칙에 위배되고 있다고 원 의원은 강조했다.

2007년(인천)이나 2008년부터 운용이 시작된 국제관계대사는 현 재직자 14명을 제외한 38명 중 57%인 22명이 임기 2년을 채우지 못했다.
특히 경기도는 6명중 전원이 임기 2년을 채우지 못한 채 도중에 교체됐다. 전북 역시 4명의 대사 전원이 1년만에 교체됐고 그 때문에 6개월 정도 공석이 발생했다.

반면, 지자체에서 외교부로 인사교류를 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대부분 미주나 유럽, 동아시아 등 근무 여건이 좋은 곳에서 거의 전원이 2년 임기를 초과해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언어 소통에 문제가 있어 민원 업무 등 단순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고 원 의원은 지적했다.

인사교류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부처 간 칸막이 해소를 통해 소통, 협력을 확대하고, 국정·협업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간, 중앙-지방간 공무원의 인사교류를 지난해 690명으로 늘리고 2015년부터는 연간 2000여명 이상을 목표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국·과장을 포함한 전 직급에서 중앙부처간 인사교류 뿐만 아니라 중앙-지방간 교류까지 확대해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외교부의 인사교류는 안전행정부,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국무총리실 단 4개 부처, 8명에 그치고 있다고 원 의원은 강조했다.

그는 "현정부 들어 부처간 칸막이 해소를 강조하고 있지만 부처간 교류를 실시한 것은 지난해 5월이뤄진 기획재정부 개발협력과장과 외교부 개발협력과장만 있을 뿐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행부 등 대다수 부처에서 외교부와 교류하면서 부처 간 이동 보다는 총영사 등으로 공관으로 옮기고 가는 임지 역시 미국, 영국 등 선호지역에만 몰리는 것 역시 문제라고 원 의원은 강조했다.

원 의원은 "국제관계대사제도는 외교부, 지자체 모두에게 ‘자리 메우기’식으로 운영돼 결국 피해는 세금을 내는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면서 "앞으로 국제관계대사, 지방자치단체에서 파견된 공무원들의 선발과 평가를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한 지자체 국제관계대사를 역임한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지자체장들도 국제관계대사를 1년간 단 한차례 면담하지 않는 등 지자체 자체의 반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