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 학생시위대 대화 준비…시위대 내분 조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중국의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에 반발해 도심 점거 시위를 벌이는 홍콩 학생 시위대가 5일(현지시간) 정부와 대화할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의 알렉스 차우(周永康) 비서장은 이날 밤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미럴티(金鐘)에 모인 시위대에 "경찰이 (안전 보장이라는) 대화의 전제 조건을 충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초우 비서장은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이 강경한 태도지만 다른 관료들은 대화 의지가 있는 것 같다"며 "가능한 한 빨리 대화하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대화 준비가 타협의 신호는 아니다"라며 "정부가 법을 공정하게 적용하지 않거나 폭력적 진압에 나선다면 대화 준비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행정장관 판공실과 몽콕(旺角) 등 일부 지역의 점거 해제를 놓고 시민단체와 학생 시위대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시위를 주도하는 시민단체인 '센트럴을 점령하라'(Occupy Central·이하 센트럴점령)는 이날 저녁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행정장관 판공실 밖 시위대가 함께 심사숙고한 끝에 입구 봉쇄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부 학생들은 이에 대해 반발하며 다시 봉쇄에 들어갔다.

행정장관 판공실 봉쇄 해제에 적극적으로 나선 참가자의 신분이 경찰인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행정장관 판공실 밖에는 수십명이 바리케이드를 다시 설치한 채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또 센트럴 점령은 몽콕 시위대가 애드미럴티 진영에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학생들은 정부와의 대화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기 전에는 몽콕 점거를 해제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