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요병 극복하는 방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첫 대체휴가를 보낸 추석연휴가 끝이 났다. 이번 추석은 38년 만에 이른 추석으로 예년 추석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늦더위와 마른장마로 인해 과일 수확시기가 늦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여름 휴가철이 끝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연휴를 맞게 됐다.

무덥고 습한 날씨와 업무의 스트레스로 지쳐있던 이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간 내 일상과 연휴가 반복되면 자칫 생체리듬이 깨져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생체리듬 변화가 건강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쉬운 예로 ‘월요병’을 들 수 있다. 주말에 푹 자고 잘 쉬었는데도 월요일이 되면 오히려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심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생체리듬은 두뇌에 있는 '시상하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상 하부에서는 평소의 정상적인 생활 습관에 맞춰 밤에는 수면과 휴식을 유도하는 신경물질인 멜라토닌을 분비하고 낮에는 활동력을 높여주는 코티졸을 분비해 우리 몸이 이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주말이나 연휴 기간에 평소와 생활패턴이 급격히 달라지면 시상하부의 호르몬 체계에 혼란을 가져오고 생체리듬이 깨져 신체 기능이 떨어짐은 물론 스트레스에도 취약해진다. 주말의 경우보다 여름휴가나 명절연휴처럼 장시간 쉬었다가 일상으로 돌아오는 경우 그 정도는 더 심해진다.
휴식 기간이 더 길어지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힘든 이유는 두뇌의 패턴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우리의 두뇌는 반복과 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두뇌는 주위환경에 적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상을 벗어나 휴식을 가지면 휴식모드의 두뇌로 전환이 된다.

이 경우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2~3일간의 생활 패턴 변화에도 적응이 필요하다. 여름 휴가나 명절 연휴처럼 장시간 다른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가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면 생체리듬이 실제 생활에 적응하는 데에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두뇌질환 전문 수인재한의원 안상훈 대표원장은 "이번 추석처럼 휴가철과 연휴가 짧은 기간을 두고 맞물리게 되면 일상으로 복귀하려 했던 두뇌가 다시 휴식모드로 돌아서기 때문에 두뇌는 2~3주간의 긴 휴식을 취했다고 느낀다"며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부적응 현상을 줄이려면 연휴기간에도 어느정도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생체리듬을 유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연휴 기간에 생활패턴이 바뀌어 잠들기 어렵더라도 최소한 자정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수면 시간은 우리 뇌가 하루 활동 패턴을 인지하는 축이다. 수면 시간이 평소와 크게 달라지면 식사 시간이나 주 활동 시간, 휴식 시간 등이 모두 지연되어 두뇌가 인지하고 있는 생체리듬과 실제 생활이 모두 어긋나게 된다. 연휴에 평소 모자랐던 잠을 보충하기 위해 잠을 몰아서 잔다든가 낮·밤이 바뀌어 생활하는 습관은 지양해야 한다.

과식을 한 것도 생체리듬을 파괴하는 주범 중 하나다. 평소보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많고 여러 간식거리들도 많은 명절에는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배탈이나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질환을 초래하기 쉽다.

추석 연휴 이후 일상으로 복귀한 후에는 두뇌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출근 시 평소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는다거나 평소 선호하는 TV 프로그램·영화 등 퇴근 후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오락거리를 준비해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 요소를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