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해운업계, 동맹으로 대첩 벌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위 佛 CMA CGM 7위 中 CSCL과 제휴…4대 동맹 체제 구축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글로벌 컨테이너 해운회사의 합종연횡이 일단락됐다. 1위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와 스위스 MSC가 손을 잡은 데 이어 최근 3위인 프랑스의 CMA CGM이 중국 CSCL과 중동의 유나이티드 아랍 시핑(UASC)을 끌어들였다. 상위 3사가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해 운임 경쟁에 나서면 하위 선사는 경영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해운회사 CSCL의 컨테이너선. 사진=블룸버그

중국 해운회사 CSCL의 컨테이너선.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프랑스 CMA CGM은 지난 9일 CSCLㆍUAS와 선박을 공유하기로 했다며 새로운 동맹의 이름을 오션 스리(Ocean Three)로 지었다고 발표했다. 오션 스리는 세 선사의 컨테이너선 150척을 거느리고 아시아와 유럽간 컨테이너 화물의 약 20%를 담당하게 된다. 태평양 노선은 약 13%, 대서양은 7%를 차지하게 된다. 중국 CSCL은 시장점유율에서 한진해운보다 한 계단 위인 세계 7위 선사다.
오션 스리는 각국 규제당국의 독과점 심사를 거쳐 내년 초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중국 CSCL은 별도의 발표 자료에서 오션 스리는 가동되기 시작한 이후 2년 동안 유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가맹 회원사가 반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장된다고 설명했다.

◆세계 해운 4대 동맹 체제= 오션 스리는 결성되기까지 우여곡절을 거쳤다. 당초 CMA CGM은 머스크ㆍMSC와 함께 P3라는 이름의 3각동맹을 추진했다. P3는 유럽연합(EU)과 중국, 한국의 승인을 거쳐 올해 중반부터 가동에 들어간다는 일정을 밟았다. 미국은 지난 3월에, 유럽연합은 6월초에 P3를 승인했다.

순항하는 듯 보였던 P3는 6월 중순 중국 정부의 불허 결정에 좌초했다. 중국 상무부는 P3가 아시아와 유럽간 컨테이너 정기선 시장에서 집중도가 크게 높아지는 등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머스크와 MSC는 P3를 포기하는 대신 CMA CGM을 빼고 손을 잡았다. 양사는 7월 향후 10년간 컨테이너선 185척을 공동 운항하는 내용의 협정을 체결했다. 동맹의 이름은 각 사의 앞 글자를 나타내는 2M으로 정했다.

2M은 P3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낮아졌다. 또 P3는 합작법인을 설립하려고 했지만 2M은 합동조정위원회를 통해 공조해나가기로 했다.

두 회사의 시장점유율을 합하면 아시아-유럽 항로는 35%, 태평양과 대서양 노선은 각각 15%와 37%가 된다. 2M은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각국 정부의 승인 등 절차를 밟고 있다.

따돌려진 CMA CGM은 2M에 대항하기 위해 오션 스리를 결성했다. 오션 스리는 몸집은 2M에 떨어지지만 경쟁에서는 밀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런던 소재 선박중개회사인 브래마 ACM의 컨테이너 애널리스트 조너선 로치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오션 스리는 2M과 비교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며 가맹 선사들이 대형 선박에 투자했고 중국 파트너를 끌어들였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2M과 오션 스리가 형성되면 세계 해운업계는 4대 동맹체제가 된다. 기존 동맹으로는 G6와 CKYHE가 있다. 한진해운은 대만 에버그린 등과 함께 CKYHE에 속해 있다. 현대상선은 독일 하락로이드 등이 포함된 G6에 가입했다.

.

.

원본보기 아이콘

◆ 아시아-유럽 소형사 밀려날 듯 = 세계에서 제조된 상품의 95%를 수송하는 컨테이너 해운은 지난 10년 동안 공급 초과와 운임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소형 선사들은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버틸 수 있기를 희망하며 제살 깎아먹기식으로 운임을 낮춰왔다.

2M과 오션 스리 동맹이 출범하면 벤치마크가 되는 아시아-유럽 노선에서 규모가 작고 연료 효율이 떨어지는 선사들을 점차 몰아낼 것으로 예상된다. 두 동맹은 공유한 선박 연료를 공동 구입하는 등 원가를 절감해 경쟁에 나설 수 있다.

WSJ는 두 동맹이 가동되면 현재 수요보다 15% 많은 공급이 제어되면서 운임이 다소 안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