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2 신고체계 재차 업그레이드 '오원춘 사고' 사라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오원춘 사건'당시 부실대응으로 국민들의 질타를 받았던 긴급전화 112 신고체계가 개선된다.

경찰청은 112 신고 대응 등 현장치안력 강화를 골자로 한 '민생치안 확립 특별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경찰은 112 신고출동에 있어 문제로 지적됐던 관할과 기능의 구분을 없애고 긴급사건 발생시 가장 가까운 경찰관에게 사건을 지령하도록 지침을 변경했다. 앞으로는 112신고 접수시 사태가 심각한 사안의 경우 수사·형사·교통 등 소속부서와 관계없이 가장 가까운 경찰관이 출동하게 된다.

경찰은 또 112신고 접수자가 전화를 받는 도중에도 신고내용이 실시간으로 현장경찰관에게 전달되는 현지령 기능을, 가장 위중한 사건을 뜻하는 '코드0'에서 그다음 단계인 '코드1'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이밖에 사고 접수 후 인근 경찰관이 스스로 사건 위치·내용을 확인해 출동하는 선응답 제도를 확대 적용한다.
112·119·122 등 긴급전화간 사건 위치·신고 내용·현장 상황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동 대응 시스템 구축도 추진된다. 세월호 사고 당시 경찰과 같은 GPS 자동추적시스템이 없는 해경은 신고자에게 위치와 경도를 물어 골든타임을 허비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그동안 112·119·122 간 3자통화만 가능했던 수준에서 신고내용·현장 상황등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는 것이다.

경찰은 이밖에 통신 3사 와이파이 데이터베이스를 공동 활용하고 다중운집 실내공간의 3D 형태 위치표시 사업을 추진해 휴대폰 신고자의 위치 측정의 정확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경찰은 "이번 112 시스템 개편은 국민안전의 골든타임을 확보하라는 강신명 경찰청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민생치안 확립의 혁신 과제로 112 신고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