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세시대, 남자가 사는법(27)] 당당줌마와 빌빌저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용적인 '줌마리즘' 중년남성에게도 필요

[아시아경제 최창환 대기자] "왜 아내와 엄마는 항상 정답만을 얘기할까?" "본인행동은 그렇지 않으면서." "글쎄말야, 항상 남편과 아이들을 다른 집과 비교하고 채점하기에 바빠." "옆집 아줌마랑 비교하면 길길이 뛸 걸." 친구들이 식사를 하다가 와이프 뒷담화를 할 때가 있다. 전형적인 아줌마가 돼버린 마누라의 신혼 때 모습을 떠올리며 그녀의 변화에 새삼스럽게 놀란다.

 "부모님 때만 해도 여자들이 일찍 일어나 곱게 화장하고 남편을 맞았는데 말야." 하품하며 일어나 방귀소리를 달고 사는 와이프가 못마땅하다. 마누라 얘기가 아줌마 흉보기로 바뀐다. 지하철에서 빈 자리에 엉덩이 밀어넣기 신공, "왜 그래 깎아줘"라는 막무가내 흥정, 카페에서 머릿수 절반만 커피 주문하고 리필하기, 할 일 없이 수다떨기 등등. 마누라와 아줌마를 싸잡아 흉보는 소리를 여자들이 들으면 어떤 생각을 할까 궁금하다. "아저씨들 쪼잔하네." 맞다. 우리도 말하고 나서 그렇게 생각했다.
 A의 특수한 경험이 화제가 됐다. A는 정기적으로 매달 만나는 B고등학교 모임이 있다. 1980년대 초반 졸업 무렵부터 만났으니 30년이 넘은 모임이다. 이 모임의 회장과 총무는 B고 출신이 아니다. 가족끼리 친해지자며 부부동반모임을 몇 차례 한 뒤 왕언니가 회장을 하고 총무도 아내들이 번갈아 하고 있다. 여자들 모임이 됐다. 매월 회비를 걷는다. 장소도 여자들이 정하고 한 번 만나면 3시간은 기본이다. 남자친구들이 안나올 경우는 있어도 여자들은 대부분 참석한다.

 "우리끼리 와이프에게 알리지 않고 몰래 만날 때도 많아." 뒷전으로 밀려난 아저씨는 지들끼리 모여 논다. 그런데 불만이 없다. 아줌마들의 연대가 쓸모 있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친구 부부가 파경위기에 처한 적이 있다. 남자친구는 집안사정을 몰랐다. 여자들은 숟가락까지 꿰고 있을 정도였다. 여자들끼리 만나서 위로하고 남자 욕하고, 여자 달래고, 부부 중재하고. 어쨌든 다시 살게 됐다. 부부 간의 갈등이 부부 간이 아니라 여자들 사이에서 정리되는 희한한 경험을 몇 차례 했다.

 여자들이 모여 수다만 떠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아니었다. 굉장히 실질적인 관계를 만든다. 일 중심이 아니라 관계 중심이다. 수다는 단순한 수다가 아니었다. 자녀의 양육부터 음식조리법, 시댁과의 관계설정법 등 온갖 정보가 교환된다. 또 아픔을 털어놓고 서로를 위로하는 힐링의 시간이다. 때론 뒷담화도 있다. 친밀감과 연대를 키워 공동체를 만들고 서로 기대면서 살아간다.
 아줌마는 '아주머니'를 낮춰 이르는 말이다. 국어사전에 그렇게 써있다. 그런데 아줌마들이 이 말의 뜻을 바꿔나가고 있다. "그래, 나 아줌마다"라며 당당히 나서고 있다. 아줌마축제를 검색해 보라. 수원, 안양, 평촌, 고양, 대구, 대전에서 아줌마축제가 줄줄이 나온다. 아줌마닷컴은 번창해도 아저씨닷컴은 초라하다.

 아줌마들 아니 우리의 어머니, 우리의 아내들은 항상 당당했다. 전통이다. 신사임당이나 이항복의 어머니처럼 자식들의 잘 키워내고 행주대첩과 강강수월래에서 보듯이 국난을 극복하는 주역이기도 했다. 결혼해서 갑자기 변하는 게 아니다. 유관순이 있고 개발시대 공순이라 폄하되던 여공들이 있다. 골프, 양궁, 빙상도 있다. 대한민국 여성은 본래 강하다. 아줌마라 폄하되는 특징은 험난한 세월을 극복해온 실질적인 강인함의 작은 표현일 뿐이다. 면면히 내려온 전통에 뿌리 내리고 있다. 그리스에서 여성은 '남자가 되다 만 사람'이었다. 기독교에서는 여성은 '원죄'의 뿌리였다. 단군신화에서 곰이 변한 여성은 간난신고(艱難辛苦)를 겪고 민족을 잉태한 온전한 어머니다.

 폄하되는 아줌마들의 특징을 곰곰히 뜯어보면 행동력이 강하고 남의 눈치를 안보면서 약간 이기적이다. 남한테는 조금 이상하게 보여도 피해주지 않고 자기에게 좋으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외부에서 강요하는 사소한 도덕률에 크게 얽매이지 않는다. 나를 중심으로 가족, 친지, 친구, 공동체 등 사람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관계있는 집단이 잘 되기를 바란다. 아줌마닷컴에 가보면 알 수 있다. 온갖 것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위로 받는다. 인생에 대해 수다를 떨고 살림, 경제, 스타일, 문화, 공연, 건강, 다이어트, 아이들 교육, 사랑과 결혼 등에 대해 서로 스스럼 없이 대화를 나눈다. '나 너무 속상해' 코너를 보면 공감과 위로의 댓글이 수백개씩 붙는다. 남자들이라면 악플투성이일 게 분명하다.

 아줌마는 실질적이다. 아내와 엄마이면서, 실리를 위해 '여자답지 않을 권리'를 선택한 사람이 아줌마다. 아줌마와 아저씨를 비교하면 아저씨가 대부분 밀린다. 아저씨가 앞선 부분이 있다면 직장에서 일하면서 돈 번다는 정도다. 은퇴하면 경쟁이 안 된다. 대인관계, 살림, 적극성. 아저씨는 허당이다. 어떻게 하나. 좋은 방법이 있다. 따라하면 된다. 좋은 데는 다 아줌마들 차지다. 아줌마들에게 '아주 마이' 배워야 한다.

 




세종=최창환 대기자 choiasi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