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은 2008~2013년 사이 가계부채가 연평균 8.7%씩 늘었다. 한은 자료로는 2008년 말 723조5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1021조4000억원으로 해마다 8.2%씩 늘어났다. 선진국들의 가계부채가 줄거나 증가율이 축소된 것과 대조를 이룬다. 같은 기간 금융위기 진원지였던 미국은 매년 0.7%씩, 일본은 1.1%씩 줄었다. 독일과 영국은 연평균 증가율이 0.5%씩에 그쳤다.
정부는 2금융권의 고금리 대출이 은행권으로 옮겨오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했다. 한은도 아직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안이하게 판단할 일이 아니다. 대출금을 정부의 규제완화 취지대로 주택구입에 사용한 경우는 48%뿐이라고 한다. 집을 담보로 빚을 내 생활비나 사업자금 등으로 쓰는 생계형 대출이 더 많다는 얘기다. 가계부채의 질적 악화 가능성이 그만큼 커졌다.
경기를 살려야 한다는 데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규제 완화와 기준금리 인하가 활성화 효과보다는 가계빚만 늘리는 결과를 낳아서는 안 될 것이다. 최경환 경제팀이 들어선 후 정부와 중앙은행이 경기회복에 집중하면서 가계부채를 걱정하는 소리는 쑥 들어갔다. 가계부채는 방심할 수 없는 우리 경제의 시한폭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주의를 집중하면서 면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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