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여당, 국가안전처 '국민안전처'로 변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새누리당이 28일 국민 안전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할 정부의 '국가안전처' 신설과 관련, 명칭을 '국민안전처'로 변경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고 정부도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통과될 경우 신설될 '국가안전처'의 명칭은 '국민안전처'로 변경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과 안전행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논의하며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국회 안행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안전처 명칭이 국민안전처가 더 좋지 않느냐는 얘기가 있었고 (정부도) 명칭 부분에 대해 '그 명칭이 괜찮다'고 했다. (정부에서) 불허하는 입장은 안 나왔다"고 말했다.

야당에서도 명칭과 관련 '국가' 보다 '국민'을 사용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고 주장한 바 있어 명칭 변경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처'가 아닌 '부'로 개편하자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서도 "그건 협의해봐야 한다"고 말해 가능성은 열어뒀다.
조 의원은 소방관 처우 개선 등 정부의 소방 안전 강화를 위한 예산과 관련해서도 "인력충원과 장비 부분에 대해 전폭적으로 예산을 반영하겠다"며 "규모는 300억 원 정도"라고 밝혔다. 다만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 대해서는 "논의는 해야하지만 아직 명확한 내용이 나오지 않았고 지방지치단체의 예산과도 맞물려 있어 (여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당정협의를 통해 수해를 입은 부산·경남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했고 안행부도 재난지역선포를 위한 법적 준비를 진행 중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의에는 안전행정위원장인 진영 의원과 조원진·이철우·황인자·정용기·박인숙·김장실 의원 등 안행위 소속 의원들과 박병국 안행부 차관, 조성완 소방방재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