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애플 '美 제외 국가서 모든 소송 철회'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와 애플이 본격적인 화해모드에 들어갔다. 3년 이상 이어진 소송으로 피로가 누적된 데다 승산 없는 소모적 특허전에 힘을 쏟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서다.

6일 삼성전자와 애플에 따르면 양사는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진행 중이던 특허 관련 소송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미국 이외도 한국을 비롯해 일본,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호주, 스페인 등 9개국에서 소송을 진행 중이었다.
지난달 말 애플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 새너제이 지원에서 있었던 삼성전자와의 1차 소송에 대한 항소를 취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011년 4월 애플이 특허침해로 삼성을 제소하며 시작된 양측의 1차 소송은 올 초 '삼성이 애플에 9억2900만달러를 배상하라'는 1심 판결이 나왔으며 양측 모두 항소한 상태였다.

앞서 지난 6월 애플과 삼성전자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삼성제품 미국 내 수입금지 판정 관련 항고를 나란히 취하한 바 있다.

양측은 2012년 초 애플과 삼성이 차례로 2차 특허침해 제소와 반소에 나선 후 2년이 넘게 추가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양사가 진행 중인 특허분쟁을 합의로 이끌어 소송에 쏟을 에너지를 제품 개발 등으로 돌리려는 화해의 제스처를 취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이어져왔다.
지난 5월 양측의 2차 소송 평결에서 삼성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비표준 특허에 대해 인정을 받은 점, 삼성이 구글·시스코 등 굵직한 정보기술(IT) 기업들과 특허 크로스 라이선스를 맺은 점 등이 애플에 부담이 됐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미국에서 남은 양사의 법정다툼은 삼성·애플 간 1차 소송에 대한 삼성의 항소다. 또한 다른 특허와 제품으로 지난 3월 말 시작된 2차 소송은 배심원단이 양쪽 다 상대편 특허를 일부 침해했다고 보고 '쌍방 일부 승소' 평결을 내린 상태로, 재판부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