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객 투자수익 먼저"…LH, 토지 사업성 분석 시스템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 입장의 사업투자 수익모델 개발…고객 중심의 토지 판매 전략

[
'수요맞춤형 사업수익모델+α' 프로세스

'수요맞춤형 사업수익모델+α' 프로세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고객(민간)의 입장에서 LH 매각 토지의 사업성을 분석하는 '수요맞춤형 사업수익모델 + α'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LH는 이 시스템으로 보유한 토지에 대한 수지를 분석한 후 건설업체, 개발사에 제공한다. 대상은 수요 선도효과가 크고 유형화가 쉬운 LH 공동주택용지와 상업용지다.
공동주택용지의 경우 단지 내 상가도 수지 분석 대상에 포함된다. 이 시스템에 면적·용적률·건폐율 등 필지조건을 입력한 뒤 분양조건에 평형, 가구 수를 조정하면 허용 용적률 내 최대 조합을 찾도록 해준다. 또 인근 시세를 참고해 아파트 평형별 최적 분양가를 도출하고 31개의 투자비 항목을 표준화했다. 시기별로 체계적인 비용 투입과 회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스케줄을 구성해 자금의 유·출입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도 있다.

아울러 대표성 있는 공동주택용지와 상업용지 각 2필지에 대해서는 가설계를 통해 지구단위계획에 근거한 최적의 단지(건물)배치를 제시해준다. 수요자, 지역 사정 등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는 건축공사비, 토지가격, 분양률, 분양가격은 민감도 분석을 거쳐 보다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도록 했다.

LH는 이 시스템을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향후 대중성이 강한 근린생활시설용지, 단독(점포)주택용지 등에 대해서도 사업수익모델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특히 미매각 토지에 대해서는 고객 입장에서 수익률·수익시점 등을 파악해 판매 전략에 활용하고, 사업수지 분석 결과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 가격 전략, 대금회수 조건 완화, 토지리폼 등 현장 여건에 맞는 토지로 개발한다는 목표다.
LH 관계자는 "이 시스템을 활용해 보유 토지 중 사업성이 우량한 토지를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고객에게 알릴 것"이라면서 "공급 예정인 토지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판매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H는 오는 27일 오후 2시 LH 본사 정자사옥 4층 연수실에서 열리는 투자설명회에서 이 시스템을 적용한 공동주택용지와 상업용지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