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워터파크 낙상 사고, 천장관절증후군 위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물놀이 계절이 찾아오며 워터파크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워터파크는 긴 미끄럼틀인 워터슬라이드, 인공폭포와 파도풀 등 위험한 놀이 시설이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워터파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낙상사고다. 물에 잠겨 있는 바닥은 항상 미끄럽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다간 미끄러지거나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허리에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넘어져서 발생하는 허리 통증은 천장관절증후군이 원인인 경우가 가장 많다. 천장관절증후군은 만성 요통 환자의 약 30%에 달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허리 디스크에 비해 덜 알려져 있다.

요추 끝 부분의 골반을 형성하는 엉덩이 뼈와 골반뼈로 구성된 관절에 손상이 왔을 때 발생한다.

천장관절은 척추를 움직일 때마다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관절로 이 관절이 틀어져 잘 맞지 않거나 손상되면 염증과 함께 통증이 발생 한다. 통증은 천장관절에 외상이나 압력으로 주위 근육에 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심한 경우 사타구니와 대퇴부 뒤쪽을 지나 가끔씩 발가락까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제때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요통에 시달리게 되므로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천장관절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장기간 앉기, 서기, 자세변화 등에서 통증이 악화되기 때문에 다른 요통과 구별된다.

물리치료와 진통제 등 치료를 했으나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PEN(경피적 경막외 신경 성형술)을 실시하게 된다.

이는 지름 1㎜ 정도 되는 가는 주사바늘인 ‘카테터’를 이용해 통증 부위에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이다. 통증 부위에 직접 약물을 투입하기 때문에 통증개선 효과가 높고 빠르다.

은평튼튼병원 정재원 원장은 “여름철에는 워터파크 바닥, 계곡의 바위 등에서 미끄러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낙상사고 주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넘어진 뒤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해야 통증이 만성화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