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에서]"폭염대비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주용 전남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강주용 전남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강주용 전남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도 예년과 다를 바 없이 마른장마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장마 끝나고 나면 불볕더위보다 더 심한 폭염이 시작되었다. 다음 사항들을 숙지해 건강은 물론 재산상의 큰 피해 없도록 예방 합시다.

◆ 폭염이 시작되기 전에는 이렇게 준비합니다.

△ 라디오나 TV의 무더위관련 기상상황에 매일 주목하고, 정전에 대비 손전등, 비상 식음료, 부채,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두세요.
△ 집에서 가까운 병원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체크하세요.

△냉방기기 사용시는 실내·외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해 냉방병을 예방하고(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28℃가 적당), 창문에 커튼이나 천 등을 이용, 집안으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최대한 차단하세요.

◆ “폭염 주의보” 발령시에는 이렇게 대처합니다.

△일반 가정 등에서는...

1. 야외활동을 자제하시고(부득이, 외출을 할 경우 창이 넓은 모자착용 및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꼭 물병 휴대), 물을 많이 마시되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 등은 마시지 마세요.

2.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의 경우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하고 선풍기를 켜세요.

3.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마시고,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이들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시는 친인척·이웃 등에 보호를 의뢰하세요.

4.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 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몇 분간 휴식을 취한 후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세요.

△ 산업·건설현장에서는...

1. 휴식시간은 장시간보다는 짧게 자주 가지세요.

2. 야외에서 장시간 근무시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고, 발한작용을 저해하는 밀착된 의복의 착용을 피하고, 실내 작업장에서는 자연환기가 될 수 있도록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두고 밀폐지역은 피하세요.

3. 건설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로 점검하여 과열을 방지하며, 뜨거운 액체, 고열기계, 화염 등과 같은 열 발생 원인을 피하고 방열막을 설치하세요.

4. 식중독, 장티프스, 뇌염 등의 질병예방을 위해 현장사무실, 숙소, 식당 등의 청결 관리 및 소독을 실시하세요.

5. 작업중 매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염분)을 섭취하세요(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


△ 어류양식장에서는...

1. 육상양식 시설에 차광막을 설치하고 저층수와 상층수를 뒤섞고, 양식시설의 창문개폐로 통풍이 잘되게 하세요.

2. 수온이 낮은 지하해수를 공급하고, 수온상승에 따른 산소결핍을 예방하기 위하여 액화산소를 공급하세요.

3. 정전대비 발전기 가동여부를 사전에 점검하세요.

△ 농가·축사에서는...

1. 축사 천장에는 스티로폼 등 단열재를 부착하고, 돈사, 계사 천장에 물분무 장치를 설치해 복사열을 방지하세요.

2. 창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나 팬 등을 이용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하세요.

3. 모기퇴치기구를 설치하고 축사에 소독을 실시하고, 병충해 발생 증가에 대비하여 방제를 강화하세요.

4. 하우스내 피해예방을 위해 차광시설, 점적관수, 수막시설을 설치하세요.

5. 노지 재배채소는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관수작업을 실시하세요.

◆ “폭염 경보” 발령시에는 이렇게 대처합니다.

△일반 가정 등에서는

1. 12시~오후 5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

2. 준비 없이 물에 들어가거나 갑자기 찬물로 사워를 하지 마세요(심장마비 위험)

3. 선풍기를 창문쪽으로 돌려 환기를 유도하세요(선풍기를 장시간 연속 사용은 자제)

4. 늦은 시간의 과다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고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드라마 시청, 컴퓨터 게임 등을 삼가세요.

5.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금지시키고 가족 및 친척·이웃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세요.

△산업·건설현장에서는

1. 현장관리자의 책임하에 공사 중지를 신중히 검토하세요.

2. 장시간 작업을 피하고 작업시간을 단축하여 야간 근무 등 방안을 마련하세요.

3.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2시~오후5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내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4. 특히, 야외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빠른 동작을 삼가세요.

5. 안전모 및 안전띠 등의 착용에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작업시에는 각별히 신경 쓰세요.

△어류양식장에서는

1. 양식어류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질병발생 징후 발견시 관계기관에 신고하여 질병발생유무 확인 및 치료 등 조치를 취하세요.

2. 사육어의 먹이섭취 행동이나 이상행동을 잘 관찰하고, 이상어류는 즉시 제거하세요(질병 전염방지)

3. 환수량을 최대한 늘리고, 수조내 얼음을 넣어 수온 상승을 억제하세요.

4. 사육밀도를 최대한 낮추고, 급이량을 줄이세요.

5. 습기 또는 직사광선에 의한 사료의 부패에 주의하고, 생사료는 산화가 빠르므로 각별히 신경 쓰세요.

△ 농가·축사에서는

1. 가축 폐사시는 신속하게 시군구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방역기관의 조치에 따르세요.

2. 축사 등의 분뇨제거와 건조 상태를 유지 하세요

3. 전기누전과 합선, 과열 등으로 인한 화재발생이 우려되므로 냉방과 환기시는 전기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하세요.

위에 열거된 사항을 잘 지켜 폭염시 피해를 입지 않고 지혜롭게 대처 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께 당부 말씀 드립니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