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단체장, 시도때도 없는 투자 요청에 불편한 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인호, 조강욱 기자]경제단체 양대 수장이 정부의 일방적인 투자촉구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엽합회 회장은 각각 제주와 평창에서 열린 포럼에서 투자는 기업에게 맡겨야 하며, 투자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인들의 자신감 회복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기업들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규제 개혁과 기업인 사기 진작 등의 지원이 뒤따라야 하는 정부의 역할론도 함께 주장했다.

박 회장은 24일 대한상의 제주 포럼에서 "투자는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기회의 문제다. 기회가 있으면 (투자를) 하지 말라고 해도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기업들에게 투자를 밀어붙여도 기업들이 기회라고 판단하지 않으면 투자는 이뤄질 수 없다는 얘기다.
이는 청와대와 정부가 시도 때도 없이 기업에 투자활성화를 요청하는 것에 대한 불합리성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사업하는 사람들은 돈 냄새 맡으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지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기업들이 투자할 시기가 다가온다고 전망했다.

박 회장은 "미국시장이 좋아지고 유럽시장은 바닥을 쳤으며 중국은 7%, 기타 이머징 마켓은 6%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제는 투자할 기회가 다가온다"고 예상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엽합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엽합회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허 회장은 이날 강원 평창 하계 포럼에서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인들의 자신감 회복이 필요하다는 지론을 펼쳤다.

허 회장은 "기업인들의 자신감, 의욕도 떨어진 것 같다"며 "어느덧 우리는 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더 익숙해졌다"고 진단했다.

최근 정부가 사내유보금 과세 등 기업 압박에 나서면서 국내 기업들의 운신 폭이 좁아진 것을 빗댄 것으로 풀이된다.

허 회장은 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도 "기업들은 기업가 정신을 제대로 발휘해 재도약의 성장동력을 찾는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면서 "요즘과 같이 어려운 때일수록 투자를 늘려 체력을 키워야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우리 몸속에 배어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정신 DNA를 최대한 가동해야 한다"는 박 회장의 주장과 궤를 같이 한다.

재계 수장들은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론도 잊지 않았다.

박 회장은 재계의 화두로 떠오른 규제 혁파에 대해 "일을 벌이는 걸 막는 사전규제를 과감하게 한 번에 덜어내야 한다"면서 "규제는 사후규제로 가는 게 맞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로 규제 개혁 속도가 늦어진 점을 지적하고, "그동안 규제 문제를 너무 많이 얘기했지만 중요한 건 실천이다. 규제개혁 때문에 기업인들이 마음만 조급하지만, 결국 말썽의 재발을 막는 사후규제 쪽으로 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허 회장도 "정부는 국민과 기업이 마음껏 도전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귀포=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평창=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