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준공공임대주택 공급실적 '부진'…전국 123가구 불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 64가구ㆍ서울 37가구 등 수도권이 98%, 지방은 대구 2가구뿐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지난해 12월부터 도입된 준공공임대주택 등록실적이 미진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오병윤 의원(광주서구을, 통합진보당)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준공공임대주택은 6월말 기준 총 123가구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가 64가구로 가장 많고 서울 37가구, 인천 20가구로 수도권이 대분이 차지하고 있고, 지방은 대구지역 2가구가 전부다.
전용면적으론 40㎡이하가 총 88가구로 전체의 71.5%를 차지하고 있고, 40㎡초과 60㎡이하가 28가구, 60㎡초과 85㎡이하가 7가구로 나타났다.

준공공임대주택은 작년 12월 도입된 제도로 임대사업자가 준공공임대주택을 등록하면 임대사업자에게 조세감면ㆍ금융지권을 제공하고, 장기의 의무임대기간(10년)과 주변시세 이하로 최초임대료 제한하고 임대료 인상을 연5%로 제한하는 주택이다. 준공공임대주택은 민간임대주택을 활성화하면서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꾀하기 위한 정책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준공공임대주택 공급 부진과 관련해 정부는 지난 8일 국무회의를 통해 임대사업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통과시켜서 임대사업자에 대한 혜택을 확대했다.
시행령 내용은 ▲기존 임대주택(임대의무기간 5년)의 준공공임대주택 전환등록 촉진 ▲임대의무기간 내 매각허용 사유 확대 ▲임대사업자에 대한 주택매입 자금 융자 대상 확대 ▲임대사업자에 대한 형벌을 과태료로 전환 ▲임대사업자 민영주택 별도 공급 활성화 ▲준공공임대 등록제한 폐지 ▲준공공임대주택 재산세 감면 확대 ▲준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소득세ㆍ법인세 및 양도소득세 감면 확대 등이다.

특히 준공공임대주택과 관련해 준공공임대 주택 구입시 세대당 수도권은 1억5000만원, 지방은 7500만원 한도에서 연 2.7%의 저금리로 자금을 융자해주기로 했고, 준공공임대주택을 등록한 임대사업자의 경우 전용면적 40~60㎡는 50%에서 75%로, 전용면적 60~85㎡는 25%에서 50%로 재산세를 확대 감면해주기로 했다.

또한, 준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소득세ㆍ법인세 감면율도 20%에서 30%로 확대한다. 이밖에도 국토부는 향후 3년간 주택을 구입해 준공공임대주택으로 등록할 경우 양도소득세를 면제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을 통해 국토부는 올 하반기부터 준공공임대주택 등록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 의원은 “현 정부들어 전월세 문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지금, 준공공임대주택의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정부가 준공공임대주택 공급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 의원은 “단순히 공급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임차인의 주거의 질도 고려해야 한다”며 “1~2인가구 중심의 전용면적 40㎡이하 만이 아니라 60㎡이상도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나아가 전월세상한제, 임대사업자 등록의무화 등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