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언론 "日 주변국과 공감 실패…독일과 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독일 언론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집단 자위권 행사와 관련해 한국 등 주변국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베 총리의 외교정책이 실패했으며 그가 조국을 위해 명예롭게 물러나는 것이 더 낫다는 쓴소리도 내놨다.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은 14일 '일본이 정상화되려면'이라는 제목의 칼럼 기사에서 "정치적으로 안정된 일본이 지역 안보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데 원칙적으로 반대할 이유가 뭐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그러나 일본이 순수하게 지역 안보만을 추구하는지 의심받는 것은 일본 정부의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일본은 앞서 지난 1일 자위대 창설 60주년을 맞아 각의 결의를 통해 집단자위권행사가 허용된다는 새로운 헌법 해석을 채택하면서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로 전환했다.

신문은 "동아시아 국가들은 유럽과 달리 서로 간의 불신이 매우 크다"면서 "이 때문에 어떤 행동이든 숨은 의도에 대한 의심을 받기 쉽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같은 동맹국이 일본 정부의 재군비 노력에 극도의 불신을 보내는 것은 일본이 신중하게 풀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FAZ는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논란은 인권을 위해 해외에서 독일이 군사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한 독일 대통령과 정치인들의 행보와 비교된다는 점도 언급했다.
독일과 일본 모두 2차 세계 대전 이후 주변국들로부터 불신에 찬 눈초리를 받았다. 하지만 독일은 유럽연합(EU)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등에 참여함으로써 일본보다 훨씬 '정상적인 국가'가 됐다는 것이다. 반면 일본은 역사수정주의 주장으로 수많은 주변국에 불필요한 상처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 정치인들이 수사적으로 민족주의 가치를 내세우는 것을 그만두고 주변국의 마음을 얻는 행보를 우선해야 한다고 신문은 조언했다.

신문은 그러나 "아베 총리는 외교적으로 너무 많은 그릇을 깨버렸다"면서 "따라서 명예롭게 물러나는 것이 그가 조국에 대한 헌신을 증명하는 길"이라고 아베 총리의 용퇴를 촉구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