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양희 청문회]"다운계약서·탈세, 잘 몰랐던 것 …사과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강남 아파트 매매 '다운계약서' 작성과 세금 탈루 의혹에 대해 "당시의 잘못된 관행에 따른 것으로 인정하고 사과한다"면서 몸을 낮췄다.

최 후보자는 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미래부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서울 반포동 아파트 매입과 방배동 아파트 매도 당시 실제 거래액보다 금액을 낮춘 다운계약서로 세금을 탈루했다는 유승희·문병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의 지적에 "당시 제도 등을 잘 몰랐으며, 세무당국과 협의해 납부해야 할 액수가 더 있다면 납부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과거 아파트 매입 시 납부한 세금 내역은 당시 중개업자를 따르다 보니 잘못된 것으로 보이며, 실거래가 기준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알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외에 제기된 사외이사 재직 시 수당, 자녀의 재산사항 고지 거부, 병역법 위반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송호창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최 후보자가 포스코ICT 사외이사로 재직할 당시 이사회 참여로 총 1억900만원의 수당을 받았는데 한 번에 150만원씩 받는 회의가 흔지 않고, 또 이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았으며 장관 후보자로 임명된 뒤에야 3100만원이 넘는 세금을 냈다"고 지적했다.
최 후보자는 "당시 기업 측이 실비보상적 경비로 처리해 원천징수를 하지 않아 국세청에 통보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종합소득 신고 시 이 부분이 누락됐음을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정호준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아들의 재산사항 고지를 거부한 이유는 무엇이냐"면서 과거 아들의 코넬대 유학 시절 학비와 생활비를 송금한 내역이 없고 인텔사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받은 보수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최 후보자는 "학비와 생활비를 송금한 것은 맞으나 너무 오래 전이라 은행에서도 자료를 찾기 쉽지 않았고, 이공계 박사과정 중 3개월간 연구팀에 합류해 지정된 업무를 수행한 결과"라고 말했다.

최민희·최원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후보자가 군 복무 중 외국을 방문한 것, 연수 교육파견을 다녀온 후 의무복무기간 규정을 위반한 것을 문제삼았다. 최민희 의원은 "군복무 기간 당시 미국과 일본 등 네 차례 외국에 나갔는데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당시 허가에 대한 자료가 없다면 병역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최원식 의원은 "연수를 다녀온 뒤 연구소에서 복무기간을 채워야 함에도 중도 퇴사해 서울대교수로 자리를 옮겼다"면서 "확고한 국가관을 보여줘야 할 장관 후보자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