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대한 월풀(whirlpool)…날씨 변화일으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구팀, 엘리뇨 같은 영향 끼쳐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거대한 월풀이 날씨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0km에 이르는 거대한 월풀(whirlpools)은 세계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어떻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고 있다. 뉴사이언티스트는 최근 이 같은 연구결과를 보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중규모 소용돌이'로 표현되는 월풀은 지름이 100㎞에서 500㎞까지 이르는 것도 있다. 이런 소용돌이는 섬 같은 장애물에 부닥쳐 불안정하게 되면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소용돌이는 해류처럼 거대한 물을 실어 나르고 이로 인해 바다 온도를 높이는 것으로 예측됐다.
▲월풀.[사진제공=뉴사이언티스트]

▲월풀.[사진제공=뉴사이언티스트]

원본보기 아이콘
하와이대학의 뽀 치우(Bo Qiu)연구팀은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위성을 이용해 소용돌이 데이터를 수집해 왔다. 소용돌이의 모양새와 물의 양, 온도를 파악하기 위해 센서를 띄웠다. 연구팀은 자료를 바탕으로 소용돌이는 가장 큰 해류만큼의 물을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소용돌이는 지구 자전의 영향으로 서쪽으로 움직였다.

치우 박사는 "서쪽으로 움직이는 물의 양이 엄청나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현상이 날씨 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매우 중요한 사실을 알려준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기후 변화의 원인인 엘리뇨 남방진동(El Nino Southern Oscillation)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치우 박사는 "소용돌이가 엘리뇨와 같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를 잘 파악하면 소용돌이로 인한 기후변화가 지역적 영향으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컨대 소용돌이를 일으키는 해류가 일본 주변의 극심한 날씨를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 거대한 쿠로시오 난류가 극심한 날씨변화를 불러일으키는데 여기에 소용돌이가 더해지면 따듯한 물을 더 많이 옮겨오면서 날씨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앞으로 이런 소용돌이가 날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어쨌든 날씨 변화가 소용돌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만은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치우 박사는 강조했다. 소용돌이는 따뜻한 곳에서는 더 커지고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풀은 바다의 폭풍과 같다. 폭풍과 허리케인이 여분의 에너지를 얻게 되면 더욱 강력해 지듯이 월풀도 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 치우 박사의 분석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