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근대 지질도·만화책, 문화재 등록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문화재청

사진=문화재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근대에 만들어진 지질도 2건과 만화책이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은 ‘조선지질도’, ‘대한지질도’와 ‘코주부삼국지’ 등 3건에 대해 26일 문화재 등록을 예고했다. ‘조선지질도’와 ‘대한지질도’는 우리나라 지질학 연구의 기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하자원 탐사에 활용되던 유물이다. 근대 대표 아동만화가인 김용환의 ‘코주부삼국지’는 우리나라 초기 만화사의 중요한 작품이다.
일제강점기(1924~1938년)에 제작된 ‘조선지질도’(축척 1:5만)는 ▲지질 관련 정보와 설명서 ▲노두(露頭, 광맥, 암석이나 지층, 석탄층 따위가 지표에 드러난 부분)와 조사 장면 사진 등 다양한 지질 관련 정보들이 수록돼 있어, 당시의 우리나라 자연환경과 지질 노두의 상태를 아는 데 중요한 유물이다. 이 지질도에 표시된 각종 광산과 화석 산지에 대한 정보는 국내 부존자원 조사와 지질유산 보존에 매우 중요한 기초 자료로, 지질도가 발행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현재도 이용되고 있다. 이 지질도는 지질조사 전문기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전신인 중앙지질광물연구소와 한국동력자원연구소 등을 거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도서관에 19집 전집이 온전히 소장돼 있다.

1956년에 만들어진 ‘대한지질도’(축척 1:1백만)는 광복 이후 국토 이용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질조사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 이 지질도는 한반도 전체의 지질 분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질별로 채색돼 있으며,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오로지 우리나라 학자들에 의해서 조사·발간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지질도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다.
사진=문화재청

사진=문화재청

원본보기 아이콘

코주부삼국지는 1952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간한 잡지 ‘학원’에 실렸던 만화를 모아 1953년부터 매년 1권씩 총 3권이 출간된 작품이다. 당시에 큰 인기를 얻었던 이 만화는 '그림 이야기책' 형식의 초기 만화에 칸을 나누고, 말풍선을 사용하는 등 만화 구성과 구도에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한 것 한국 현대만화의 탄생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받는다. 고급종이에 80쪽이 넘는 분량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컬러 표지에서부터 흑백 본문까지 훼손되지 않은 양호한 상태로 전체 분량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소장돼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