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금품수수’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징역 3년 구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성희 기자] 국가정보원의 선거개입 사건과는 별건으로 건설업자에게서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원세훈 전 원장(63)에게 검찰이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이는 1심 때와 같은 구형량이다.

서울고법 형사3부(부장판사 강영수) 심리로 23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고위 공직자에게는 고도의 청렴성이 요구되는데 원 전 원장은 국가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거액의 금품을 받아 엄정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객관적인 증거로 혐의가 충분히 입증되는데도 원 전 원장은 범행을 부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원 전 원장은 최후진술을 통해 “국정원장 재직 시 동창회나 경조사에도 일절 참석하지 않는 등 인간관계 수위조절에 신경을 많이 썼다”며 “이런 일에 휘말린 것에 대해 자괴감을 느끼고 한탄스럽다”고 말했다.

원 전 원장은 이어 “재판으로 인해 노모의 임종을 지키지 못하고 산소에 술 한잔 올리지 못했다”며 “(불면증으로) 수면제를 복용하면서도 재판부가 정의로운 판결을 내려줄 것을 기대하면서 인내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원 전 원장에 대한 선고공판은 다음 달 22일 오전 10시10분으로 예정됐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장 재직 당시인 2009년 7월~2010년 12월 홈플러스 공사를 수주하려던 황보연 전 황보건설 대표로부터 청탁 명목으로 모두 1억7400만원 상당의 현금과 선물 등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구속기소됐다.

원심 재판부는 이 중 순금과 크리스털을 수수한 것에 대해서만 생일선물 명목이라는 점을 인정해 청탁 또는 알선의 대가가 아니라고 판단했고 나머지 혐의에 대해선 전부 유죄로 인정하며 원 전 원장에게 징역 2년과 추징금 1억6275만원을 선고했다.



양성희 기자 sungh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