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후반기 원구성 협상 타결…8월·10월 분리국감(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여야는 23일 후반기 국회 원구성 등에 합의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후반기 원구성에 의견을 모았다. 여야는 24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이로써 국회는 국회법이 정한 후반기 원구성일인 지난달 29일 이후 25일간의 지각사태를 겪은 뒤 원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여야는 올해 분리국감 실시에도 합의했다. 여야 원내대표가 밝힌 합의안에 따르면 올해 8월26일부터 9월4일까지 1차 국감을 실시한 뒤 10월1일부터 10일까지 2차 국감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여야는 6월 국회에서 국정감사 실시 및 중복감사 방지를 위한 규칙을 재개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정감사 분리 시행과 관련해 어떤 기관을 먼저 실시할 것인지 등의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원내수석부대표간의 회담을 통해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상임위에 준해 회기 중에 2회 이상 개최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올해 6월 국회에서 예결위가 열리고, 8월 국정감사가 있으니 이때에도 예결위가 열린다. 그리고 9월 정기국회서 또 예결위가 열릴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년부터 예결위는 2월, 4월, 6월 그리고 정기국회에서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보위에 대해서는 국회가 열릴 때마다 개최하는 데 여야가 합의했다. 다만 여야는 이 같은 합의의 성격에 대해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열릴 때마다 정보위가 열리는 것은 정보위의 일반 상임위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한 반면 이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의 생각일 뿐 이라며 비밀 누설 금지 조항이 서둘러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법안소위 복수화 문제에 대해서는 추후 계속해서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이 외에도 여야는 평창특위, 동북아역사특위, 지방자치발전특위, 창조경제특위는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위원장이 새정치민주연합 몫인 남북관계발전특위를 신설키로 했다.

이미 법안이 발효된 특별감찰관제와 관련해서는 6월 국회에서 특별감찰관 후보자 선출을 위해 새누리당 소속 의원 3명,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 3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찰관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후보자를 선출한 뒤 본회의 의결을 거쳐 처리하기로 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