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銀, 경영권 지분·소수 지분 '더블 트랙' 매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9월 매각 공고
경영권 지분 30% 통매각·10% 이하 소수 지분 매각…두 가지 방식으로
30% 경영권 지분 유찰 가능성도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우리금융 민영화의 마지막 단계인 우리은행 매각이 '경영권 지분 매각과 소수 지분 매각'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최종 확정됐다. 경영권을 갖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경쟁을 통해 30%의 지분을 통으로 매각하고 나머지 투자자들에게는 10% 이하에 한해 희망수량으로 쪼개 팔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이하 공자위)는 23일 오전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우리은행 민영화 방안'을 보고받고 이 같은 내용의 우리은행 매각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우선 공자위는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 합병을 통해 예보가 보유하게 될 우리은행 지분 56.97%를 전량 매각한다. 이 중 안정적인 경영권 행사가 가능한 지분 30%는 일반경쟁입찰방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두 곳 이상이 응찰해 유효경쟁이 설립할 경우에만 매각이 이뤄지는 구조다.

이와 더불어 공자위는 합병방식으로는 지분을 사들이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공자위는 "대부분 은행이 지주회사 체제를 갖추고 있어 은행 간 합병방식으로는 은행 지분을 매수하기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26.97%의 지분은 희먕수량 경쟁입찰 방식으로 분산 매각한다. 경영권에 대한 관심보다는 투자차익 획득에 목적이 있는 재무적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최소 0.5%에서 최대 10%까지 쪼개 나눠 파는 방식이다. 10% 이하 한도 내에서 원하는 수량만큼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입찰자 순으로 각자 희망하는 물량을 배분받게 된다. 소수 지분 매각의 경우에는 동일한 입찰자가 복수의 가격으로 여러 건의 입찰서를 제출하는 복수입찰이 허용된다.

공자위는 재무적 투자자의 경우 주식매입 대신 입찰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0% 미만 입찰자에게는 인수 지분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분을 싼값에 더 살 수 있는 콜옵션을 부여하기로 했다. 콜옵션은 행사기간 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지만 입찰이 종료된 이후 3~6개월 가량은 바로 행사할 수 없다. 입찰 후 주가가 오르자마자 낙찰자들이 대규모로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공자위의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2010년 이후 3차례의 실패 끝에 우리금융 매각이 완료되는 셈이다. 이 경우 정부가 12조8000억원 규모의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남은 5조3000억원의 회수도 가능해진다.

경영권 일반경쟁입찰과 소수지분에 대한 희먕수량 입찰은 동시에 이뤄진다. 오는 9월 매각 공고를 한 후 11월말 경 입찰제안서를 접수하고 12월 중 낙찰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제윤 위원장은 "매각을 둘러싼 여건이 여전히 쉽지 만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매각해 실현가능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다만 '30% 통매각'이 성사될 지 여부에 대해서는 우려의 시선이 존재한다. 현재 우리은행 경영권에 관심을 보이는 곳은 교보생명 뿐으로 교보생명이 입찰에 참여한다 해도 다른 경쟁입찰자가 없으면 유효 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입찰 자체가 무산된다. 이 경우 30% 지분에 대해서는 매각 시점이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 박상용 공자위원장은 "지금으로서는 유효경쟁이 성립될 확률을 예단할 수 없다"며 "만약 유찰이 된다면 30% 지분을 갖고 다시 경영권 지분 매각을 시도할 지, 이를 쪼개서 희망수량 매각을 할지 등 전반적인 시장상황 수요를 봐가며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