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동신대 광주한방병원, 폐경후 갱년기여성 고혈압 침 치료 임상연구 실시

최종수정 2014.06.13 11:48 기사입력 2014.06.13 11:48

댓글쓰기

"한국한의학연구원, 전국 2개 병원 동시 진행…임상시험 지원자 56명 선착순 모집"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동신대 광주한방병원 임상연구센터 최진봉 교수팀이 침을 활용한 폐경 후 갱년기 여성의 고혈압 치료법 개발을 위해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함께 임상연구를 실시하기로 하고, 임상시험 지원자 56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 임상연구는 폐경 후 갱년기 여성 고혈압에 대한 침 치료의 유효성과 안전성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동신대학교 광주한방병원, 세명대학교 제천한방병원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지난해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수행한 전 단계 및 1기 고혈압 폐경 후 여성 대상 침 치료 예비연구 결과, 4주간의 침 치료가 이완기 혈압 강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번 임상연구에서는 지난해 이뤄진 예비연구를 바탕으로 일상 관리에 침 치료를 부가한 치료가 혈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게 된다.
임상시험 대상자는 만 45~65세의 여성 가운데 마지막 월경이 끝난 지 1년이 지나고 평균 혈압 수치가 수축기 혈압 120~159, 이완기 혈압 80~99에 해당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1주일에 2~3회, 4주 동안 총 10회에 걸쳐 침 치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단, 최근 1개월 이내에 고혈압 약이나 갱년기장애 증상에 사용하는 한약 및 기능성식품, 한방차(감잎차 등) 등을 복용한 자, 최근 1개월 이내에 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치료를 받은 자, 갑상선 기능항진증· 뇌혈관장애·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 질환을 가진 자·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질환을 가진 자는 제외된다.

참가자에게는 진료 및 침 치료를 전액 무료로 제공하며, 임상시험이 끝난 후 소정의 교통비를 지급한다.

문의 : 동신대학교 광주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062)350-7515.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