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자매력-당분간 하이일드 채권, 연말경 시니어론 <미래에셋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미래에셋증권은 당분간 하이일드 채권의 성과가 높은 상황이 유지되다 연말경 시니어론의 투자 매력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정유정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 1년 투자 수익률 기준 시니어론과 하이일드 성과를 비교해보니 시니어론이 하이일드 성과보다 좋았던 경우는 글로벌 위기 발생 시기, 기준금리 인상 시기였다”면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빨라도 내년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당분간 하이일드 성과가 높은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향후 미 국채금리가 완만한 속도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하이일드 성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 현 시장 예상 금리 상승 속도를 반영하면 연말경엔 시니어론의 투자 매력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래에셋증권은 만기수익률 기준 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을 5.8% 수준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수익률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으로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 가능성, 국채금리 상승 이후 채권 가격 하락 가능성 등 2가지를 짚었다.

크레딧 스프레드의 경우 미국, 유럽 하이일드 모두 1998년 이후 평균 -0.5 표준편차를 밑도는 매우 타이트한 수준에 와 있다. 정 애널리스트는 “과도하게 축소된 스프레드가 되돌림 나타나면서 하이일드 성과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당장은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과거 미국 국채금리가 상승했던 10번 중 9번은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오히려 축소돼 국채금리 상승이 하이일드 스프레드 확대를 야기할 가능성은 높지 않고, 부도위험 역시 미국, 유럽, 아시아 모두 과거 평균 대비 매우 낮은 상황에 있다는 분석이다. 정 애널리스트는 다만 “부도율은 다소 후행지표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현재 이익과 건전성을 봐야하는데 이런 측면에선 미국 하이일드가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국채금리가 오르면 하이일드 가격 하락으로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드가 높다는 채권 특성상 소폭의 금리 상승은 이자 수익으로 어느 정도 감내 가능하다고 봤다. 정 애널리스트는 “국채수익률이 급격히 상승하면 하이일드 채권 가격 하락도 눈에 띄게 나타날 수 있으나 현재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 및 그에 따른 국채수익률 변화 전망상 당장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국채금리는 당분간 완만히 움직일 전망이고 기준금리 인상은 빨라야 내년일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다만 내년 이후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 장기물 금리는 높고 단기물 금리는 낮은 현 상황에서 단기물 금리 상승폭이 더 클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04년 금리 인상 당시 미국 국채금리 2년물이 10년물보다 더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유사한 상황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미래에셋증권은 하이일드 채권의 고평가 부담과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지난해부터 시니어론으로 자금 유입이 증가했지만 기준금리 인상 전까지 투자 수익률은 4% 가량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정 애널리스트는 “시니어론 수익률은 리보 3개월물에 연동되는데 리보금리는 국채금리보다는 기준금리와 유사하게 움직인다”고 설명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