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소비세율 인상 여파…백화점 매출 줄고 주가하락에 베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일본의 소비세율 인상에 대한 부작용이 현실화하고 있다. 백화점 매출은 줄고 주식 투자자들은 소매기업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모습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금융정보업체 마킷에 따르면 일본에서 안경, 전자제품 등 소비재를 판매하는 소매 기업들의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거래 규모가 지난 9개월 사이에 30% 이상 늘었다. 일본이 지난 4월부터 소비세율을 기존 5%에서 8%로 인상하면서 소비가 위축되고 이에 따라 내수시장 의존도가 높은 소매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했다.
일본의 대형 백화점 체인인 다카시마야의 경우 최근 몇 주 사이에 대차잔고비율이 5%를 넘어섰다. 최근 3년 동안 다카시마야의 대차잔고비율이 5%를 넘어선 적은 없었다. 일본 안경전문업체 제이아이엔(JIN)도 소비세율 인상 직후 대차잔고비율이 12%를 기록, 9개월 전 수준 보다 두 배 높이 올라가기도 했다.

대차잔고란 주식을 빌려 매도한 뒤 재매수하지 않은 수량으로, 대차잔고가 늘어나면 증권 미보유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공매도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WSJ은 일본 소매 기업들의 평균 대차잔고비율이 2.5% 수준으로 일본 닛케이225지수의 평균 대차잔고비율 보다 두 배 높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소비세율 인상 여파는 일본 소매 기업들의 매출 감소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일본백화점협회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전국 백화점의 지난 4월 매출액(신규 점포 제외)은 전년 동기대비 12% 줄어든 4172억엔(약 4조2249억원)을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미술품ㆍ보석ㆍ귀금속의 매출이 38.9% 감소하고, 화장품 판매가 20.9% 줄었다. 지난달 전국 편의점 매출도 1년 전 보다 2.2% 줄어든 6844억엔을 기록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부작용들이 일시적일 수 있으며 기업들의 연쇄 임금 인상 등으로 소비심리가 금새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한다.

니콜라스 웨인드링 JP모건자산운용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일본에서 개인들은 평균적으로 자산의 55% 가량을 현금으로 갖고 있어 현금비중이 높은 편이다"라면서 "결국에는 소비자들도 더 많은 소비를 하게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