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톈안먼 25주년 긴장 고조…인권 변호사 체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톈안먼(天安門) 민주화운동 25주년인 6월4일을 앞두고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중국 공안 당국이 관련 발언에 대한 재갈 물리기에 나섰다.

중국 신경보(新京報)와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등에 따르면 중국 인권 변호사 푸즈창(浦志强)이 베이징 자택에서 연행된 뒤 베이징 제1구치소에 수감돼 조사를 받고 있다.
푸 변호사는 지난 3일 베이징에서 열린 톈안먼 사태 추모 세미나에 참석했다가 4일 연행됐다. 추모 세미나에는 푸 변호사와 함께 칭화(淸華)대 위화(于華)ㆍ친후이(秦暉) 교수, 베이징영화학원 추이웨이(崔衛平) 교수, 중국청년정치학원 왕둥청(王東成) 교수 등 자유파 학자들과 톈안먼 어머니회(이하 어머니회) 장셴링(張先玲)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톈안먼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묻어버린 것이 오늘날 중국 사회의 혼란과 부패의 근본 원인이 됐다고 주장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는 참석자 중 상당수가 당국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어머니회 창시자로 장쑤(江蘇)성 우시(無錫)에 거주하는 딩즈린(丁子霖)은 베이징 공안으로부터 오는 6월5일까지 베이징에 오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미국의 소리(VOA)에 밝혔다.

톈안먼 사태 25주년이 되는 올해, 연초부터 추모 열기가 고조되면서 이 사태에 대한 재평가 요구가 거세지자 중국 당국은 4월5일 청명절을 전후해 어머니회 회원과 일부 민주 인사들을 가택 연금시키고 감시를 강화했다.

유명 인권운동가인 후자(胡佳)는 당국의 단속이 최고조였던 것으로 평가되는 지난해보다 올해 더욱 단속이 강화됐으며 단속 시기도 예년보다 빨라졌다고 주장했다.

후자는 지난해에는 4월15일 후야오방(胡耀邦) 전 총서기 사망일부터 톈안먼 시위 관련자들에 대한 감시가 시작됐고 5월20일 감시 단계가 강화된 뒤 6월 초 최고조에 달했지만, 올해는 1월17일 자오쯔양(趙紫陽) 전 총서기의 사망일부터 단속 조치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그는 또 당국이 톈안먼 시위 기념일인 6월4일 검은 옷을 입고 톈안먼 광장에 모이자는 ‘톈안먼으로 되돌아가자’ 운동에 누리꾼들의 참여를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29일 베이징(北京)대 여대생 신분으로 문화혁명 기간 우파로 몰려 총살된 린자오(林昭)를 추모하던 인권 운동가 100여 명을 연행하기도 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전했다.

중국 당국은 톈안먼 사태 25주년을 전후해 테러와 폭력 시위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지난달 25일 베이징에서 600여명의 병력을 동원해 대규모 테러ㆍ시위 진압 훈련을 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